이정미 "피해증상 외면한 정부의 축소·은폐"

 
18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이정미 의원은 지방환경청 국정감사에서 자원순환시설 시범운영을 두고 건설업체와 정부 간 유착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의정미 의원)/그린포스트코리아
이정미 정의당 원대대표는 13일 여성용품에서 발생하는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검출량이 우려할만한 수준이 아니라는 식약처 발표에 “이는 여성들이 호소해 온 피해증상을 외면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정미 의원)/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여성용품에서 발생하는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검출량이 우려할만한 수준이 아니라는 정부 발표에 피해 사실을 축소·은폐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식약처는 13일 여성용품 126개 제품을 대상으로 VOCs, 프탈레이트류, 비스페놀A 등 위해성 여부를 조사한 결과 인체에 유해하지 않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이정미 정의당 당대표는 생리대 행동(생리대 안전과 여성건강을 위한 행동네트워크)과 함께 낸 논평을 통해 “식약처는 생리대 등 여성용품에 대해 사실상 ‘안전’ 판단을 내렸다”며 “이는 여성들이 호소해 온 피해증상을 외면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여성용품 사용시 의도적·비의도적으로 포함된 여러가지 독성물질에 동시에 노출된다는 점과 유해물질 외에 다른 기타 노출원과 노출경로가 존재한다는 점을 간과한 무책임한 판단이라는 것이다. 

이 대표는 “일부 물질에 대한 위해도 노출평가 및 안전역 수치 확인으로는 여성들이 실제 입는 피해를 확인할 수 없다”면서 “위해하지 않다지만 피해자가 존재한다. 피해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안전관리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환경부의 지난 4월 생리대 건강영향조사(예비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회용 생리대 사용 후 생리통 증가(19명, 54.3%), 덩어리 혈 증가(13명, 44.8%), 생리양 감소(14명, 38.9%), 가려움증 증가(4명, 33.8%), 생리혈색 변화(5명, 31.3%) 등이 나타났다.

이 대표는 ”지난 4월 범정부 차원의 ‘생리대 건강영향조사’ 결과 발표를 일주일 가량 앞두고 있는 상태에서 식약처의 이런 발표는 환경부가 실시한 생리대 예비조사결과를 축소할 수 있다“고도 우려했다. 

환경부는 오는 20일 생리대민관공동협의회와 ‘생리대 건강영향조사 예비조사’ 최종 결과 발표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일부 생리대민간전문위원들은 식약처와 환경부가 생리대 예비조사결과와 관련해 건강 피해 결과를 축소하려 한다고 주장해 왔다. 이런 선상에서 먼저 식약처가 생리대의 일부 유해물질에 대한 위해평가 결과를 발표한 것은 생리대 역학조사 자체를 하지 못하게 하려는 것이 아닌가 의문이 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환경부는 예비조사 결과를 토대로 제대로 된 건강영향 본조사를 시행하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식약처가 이날 발표한 내용이 국내 생리대 제조업체 5개사로 구성된 정례협의체가 자체 조사한 결과라는 점도 지적했다. 

이 대표는 “생리대를 생산하는 제조업체의 자체조사 결과를 정부기관이 나서서 공인된 결과인양 대신 발표하는 무책임한 태도 또한 매우 실망스럽다”며 “식약처는 업체 이익이나 행정적 편의성이 아니라 국민의 안전을 위해 일하는 기관임을 명심하라”고 말했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