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태호 연구위원 "일자리, 문화, 청년주택 등 확충해야"

 

[그린포스트코리아 제주=고현준 기자] 지난 4월 이후 제주지역 청년층 인구의 전출이 증가하고, 제주지역으로 순이동인구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제주연구원(원장 김동전) 고태호 연구위원은 13일 '제주 인구소멸지수 변화와 정책적 시사점' 연구발표를 통해 제주지역 인구와 인구소멸지수의 추이 및 전망을 분석하고, 향후 지역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인구정책 대안을 제시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제주지역 인구는 전국적인 저출산·고령화 현상에도 불구, 지난 2010년 이후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제주지역의 자연 증가 인구(출생아 수-사망자 수)는 최근 10년간 연평균 –8.1%로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사회적 증가 인구(전입인구-전출인구)는 2010년 이후 순유입으로 전환된 뒤 연평균 34.7%(2010~2017년간)나 증가했다.

고태호 연구위원은 “이 같은 제주지역으로의 순이동인구 증가는 제주지역 내 20~39세 사이의 청년층 비중을 높여 제주지역의 인구소멸 위험을 해소하는 데 기여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7년 기준 제주지역 순이동인구(1만 4005명) 중 20~39세에 해당하는 인구는 전체 34.1%(4776명)를 차지했다.

또한 제주지역으로의 순이동인구가 증가한 2010년 이후 인구소멸위험 증가세가 점차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7년 기준 제주지역 인구소멸위험지수는 0.864로, 현재 인구소멸위험 '주의'단계에 해당하나 특·광역시 및 경기도를 제외하고 가장 높은(인구소멸위험이 가장 낮은) 수준으로 전국 17개 시·도 중 9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올해 4월 이후부터는 지역내 청년층 인구의 전출 증가로 인해 순이동인구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2017년 기준 제주지역 순이동인구는 월 평균 1165명이었으나, 2018년 4월 이후 월 평균 894명 수준으로 감소했다.

특히 청년층에 해당하는 25~29세와 35~39세의 전출인구 증가가 가장 크게 나타나고 있다.

고 연구위원은 “자연 증가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제주지역에서 순이동인구의 감소, 특히 청년층 인구 전출 증가는 향후 급속한 고령화와 함께 제주지역의 인구소멸 위험을 높이는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제주지역은 타 연령층에 비해 노년인구(65세 이상)의 증가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전국 평균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빠르게 항아리형 인구구조로 변화할 것으로 예측된다.

고 연구위원은 “이러한 차원에서 20~30대 청년층의 전출인구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일자리, 문화, 주거 관련 정책 대안이 필요하다”면서 “먼저 일자리와 관련해서는 제주지역 청년의 수요를 반영, 상대적으로 사회적 평가가 양호한 공공부문에서 청년들의 수요에 맞는 일자리를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민선 7기에서 도입하고자 하는 '더 큰 내일센터'를 효율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그는 이어 “문화와 관련해서는 청년의 수요에 부합하는 문화서비스의 향유 기회를 확대할 수 있도록 현재 제주지역균형발전지원센터에서 추진 중인 ‘문화중개소사업’의 내용적·공간적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청년층의 주거와 관련해서는 현재 추진 중인 주택 임차료 지원 및 행복주택 사업과 같은 정책사업의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kohj007@naver.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