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 물순환 선도도시 조성사업의 성공적 시행을 위해 환경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였다.(픽사베이 제공)2018.12.12/그린포스트코리아
대전시의 물순환 선도도시 조성사업의 성공적 시행을 위해 환경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였다.(픽사베이 제공)2018.12.12/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대전시가 추진 중인 물순환 선도도시 조성사업의 성공적 시행을 위해 환경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대전시는 환경부와 환경공단 등과 함께 12일 오후 시청 세미나실에서 ‘도시 물순환 대전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는 학계 전문가와 정부, 지자체 관계자 및 시민단체가 참여했다.

이에 앞서 대전시는 지난 2016년 5월 물순환 선도도시 시범사업지로 선정됐다. 대전시는 2020년까지 280억원(국비 70%)을 들여 둔산·월평·갈마동 쪽 2.56㎢ 부지를 저영향개발(LID)에 기반한 물순환 지역으로 조성된다. LID는 강우 발생 현장에서 빗물유출을 직접 저감하는 개발기법이다.

이날 포럼에서 김이형 공주대 건설환경공학부는 LID 설계 시 자연생태계를 감안한 식생종 선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LID설계는 홍수관리와 수질 개선 등 복합기능을 위한 것”이라면서 “빗물의 토양 침투가 식물 증발산으로 이어지는 등 자연성 회복도 중요한 만큼 최적의 식생종과 토양재를 선정하는 일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최종수 LH토지주택연구원은 “둔산과 월평의 사업지역은 약 70%가 동일 사업지역”이라며 “사업의 추진목적이 자연친화형 물순환체계 구축 및 녹지축 연결을 통한 기후변화 대응인 만큼, 각 지역의 특성을 연계해 대전의 랜드마크로 조성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제언했다.

대전시와 정부는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사업을 성공적으로 시행하겠다고 전했다.

김추자 대전시 환경녹지국장은 “이번 포럼은 물순환의 건강성 회복을 위한 대전시의 노력을 점검하는 계기로 의미를 갖는다”며 ”물순환 선도도시 대전을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현주 환경부 사무관은 “주민의 공감대 속에 도시별 현안 및 특성을 살린 추진전략이 필요하다고 느꼈다”며 “앞으로 LID개발 사전협의제 등 지자체별 물순환 조례시행의 근거 마련을 위한 법률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