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수도권 외 지자체 중 처음 참가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환경부는 인천시, 충청남도와 함께 13일 인천·충남 지역 발전소 등에서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모의훈련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인천은 공공기관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새로 도입한 예비저감조치를 처음 적용해 훈련을 실시한다. 지난달 30일부터 수도권에 도입된 예비저감조치는 이틀 뒤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이 예상되면 다음 날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미세먼지 저감 조치를 선제 시행하는 조치다.

충남은 비상저감조치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수도권 외 지자체 중에서는 처음으로 비상저감조치 훈련에 참여한다.

인천시 서구에 있는 아라뱃길의 모습. (서창완 기자) 2018.12.12/그린포스트코리아
인천시 서구에 있는 아라뱃길의 모습. 인천시 미세먼지 오염원 중 선박 등 비도로이동 오염원(21%)이 두 번째로 많았다. (서창완 기자) 2018.12.12/그린포스트코리아

인천시와 충남은 석탄화력발전소, 대규모 산업시설 등 미세먼지 배출원이 있는데다 교통량도 많아 주민 민원이 많은 지역이다.

인천 미세먼지 배출원 순위는 발전 등 에너지산업 연소(26%), 선박 등 비도로이동 오염원(21%), 자동차 등 도로이동오염원(14%) 등이다.

충남은 제철·석유 등 사업장(43%)과 발전 등 에너지 산업 연소(37%)가 미세먼지 오염원의 80%를 차지했다.

모의훈련은 12일 오후 5시 15분에 충청남도에는 다음 날 비상저감조치 발령, 인천에는 다음 날 예비저감조치가 발령된 상황을 가정해 진행된다.

이번 훈련은 상황전파 연락체계 점검 방식에서 탈피해 실제 현장 대응태세를 점검하는 게 목적이다. 영흥화력, 당지화력 등 발전소와 협조해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화력발전 상한제약 모의훈련도 함께 실시한다.

지난 10월부터 시범 도입된 화력발전 상한제약은 미세먼지 배출량이 많은 화력발전소의 발전량을 80% 이하로 제약하는 제도다. 이번 훈련에서는 겨울철 전력수요관리를 감안해 실제 발전 감축은 하지 않고, 가상 훈련으로 시행한다.

인천터미널, 천안역 주변 등 도심 내 훈련구역에서는 분진흡입차량 등을 운영해 도로 미세먼지를 청소한다.

지자체와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 합동으로 자동차 배출가스 단속 및 공회전 방지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폐쇄회로텔레비전(CCTV) 단속 시스템 및 비디오카메라 등을 이용한 운행제한 차량 모의단속도 시행한다.

자발적 협약 대상 민간사업장을 포함한 비상저감조치 대상 사업장은 주변 청소, 시설 점검, 직원 상황전파 및 대응교육 등 조업 조정 모의훈련을 실시한다.

지자체와 금강유역환경청, 수도권대기환경청, 한국환경공단은 특별점검반을 구성하고, 무인항공기(드론) 등을 활용해 산업단지, 미세먼지 오염 취약지역 등에 대해 불법 배출 및 소각 등도 점검·단속한다.

김법정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이번 훈련은 내년 2월 미세먼지 특별법 본격 시행에 대비해 고농도 미세먼지 긴급대응체계를 최종 점검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자체와 협력해 고농도 미세먼지 상황에서도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공공부문이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