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유전자변형식품(GMO) 표시제 강화방안을 논의하고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기 위한 사회적 협의체가 공식 출범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한국갈등해결센터는 12일 ‘GMO 표시제도 개선 사회적 협의체(가칭)’ 구성을 완료해 출범한다고 12일 밝혔다.

협의체는 위원장을 포함해 소비자·시민단체, 식품업계 대표 등 총 17명으로 구성됐다. 협의체 활동을 통해 GMO 표시제도의 전반적인 검토와 개선방안 논의를 거쳐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낸다는 목표다.

청와대는 GMO 완전표시제를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20만명을 넘자 사회적 합의를 추진하는 협의체 구성을 지난 5월 약속한 바 있다.

협의체는 GMO 표시제도와 관련한 의제를 주제로 2주마다 한 번씩 정례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GMO 표시제 현황과 관련 문제점을 살피고 해외사례 등을 참고해 개선방안을 논의한다.

이번 협의체 구성과 운영의 책임을 맡은 강영진 대표는 “협의체에는 GMO 표시제와 관련해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이해관계가 있거나 소비자·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기관·단체들의 대표들이 분야별로 고르게 참여했다”며 “찬반 양측의 의견과 이해관계도 충실히 반영 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밝혔다.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