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AFP, 국제 철새 서식지 인증

화성습지 항공사진 (환경운동연합 제공)
EAAFP에서 보존가치를 인정받은 화성습지 (환경운동연합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화성습지’가 국제 철재 서식지로 등재되며 보존 가치를 인정받았다. 

지난 10일 중국 하이난에서 개최된 제10차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파트너십(EAAFP) 당사국총회는 화성습지를 철새 이동 경로 네트워크 사이트에 등재했다. 

이번에 지정된 화성습지의 전체 면적은 7301ha(73㎢)로 매향리갯벌과 화성호·화옹지구 간척지 거의 전체를 포함하고 있다. 

국립생물자원관의 발표에 따르면 화성습지는 지난 2015~2016년 조류 약 44종, 최대 약 9만7000개체가 관찰돼 생태적 보존가치가 매우 높은 지역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화성호와 화옹지구는 붉은어깨도요, 알락꼬리마도요, 청다리도요사촌, 넓적부리도요, 검은머리물떼새, 검은머리갈매기 등 6종의 법정보호종과 3~5만 마리 도요·물떼새의 주요 서식지다. 저어새와 노랑부리백로, 황새, 흑두루미, 큰고니, 큰기러기 및 오리과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 조류도 자주 관찰된다. 

이에 화성환경운동연합은 11일 논평을 내고 “물새서식지로서 중요한 화성습지 데이터를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축적해 왔기에 가능했다”며 “이번 등재를 계기로 화성에 더 이상의 갯벌 매립이 없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AAFP에서 국제 철새 서식지 인증서를 받은 서철모 화성시장은 “전문가, 시민단체, 국제기구와 협력해 습지보호지역 지정은 물론 2021년 람사르 사이트 등록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등재된 국제 철새 서식지의 총 면적은 2241만 6820ha로 북한, 미얀마, 방글라데시, 뉴질랜드 등 총 8곳의 습지가 이름을 올렸다. 북한은 문덕철새보호구 3715ha, 금야 습지 5693ha가 등재됐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