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식 코레일 사장. (코레일 제공) 2018.12.11/그린포스트코리아
오영식 코레일 사장. (코레일 제공) 2018.12.11/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오영식 코레일 사장이 잇따른 열차 사고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장직에서 사퇴했다.

오영식 사장은 11일 “사죄의 뜻과 함께 책임을 통감하며 사퇴하기로 했다”며 사퇴의 변을 밝혔다.

오 사장은 “지난 2월 취임사에서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것이 코레일의 사명이자 존재 이유라며 안전한 철도를 강조했는데 최근 연이은 사고로 국민과 한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공기업 선진화라는 이름으로 추진된 대규모 인력 감축, 과도한 경영합리화와 민영화, 상하분리 등의 문제가 방치된 것이 이번 사고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본다”며 “이번 사고가 전화위복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코레일 KTX 열차는 지난달부터 10여 건의 크고 작은 사고를 일으켰다. 

지난달 19일 서울역으로 진입하던 KTX 열차가 선로 보수작업 중이던 굴착기 측면을 들이받아 작업자 3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20일에는 오송역에서 단전사고가 발생했다. 이어 지난 8일에는 강릉선 KTX가 탈선사고를 일으켜 16명이 다쳤다.

오 사장은 3선 의원 출신으로 지난 2월 취임해 10개월간 코레일 사장으로 일했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