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남이 올해 중 이뤄질 것으로 정부는 내다보고 있다. 다만 여야 간 이견이 발생한 상황이다.(남북공동사진단)2018.12.7/그린포스트코리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남이 올해 중 이뤄질 것으로 정부는 내다보고 있다. 다만 여야 간 이견이 발생한 상황이다.(남북공동사진단)2018.12.7/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올해 안에 답방하는 방향으로 북측과 협의 중이라고 7일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북한이 (김 위원장 답방 관련) 합의대로 이행하겠다는 의지는 분명하다”며 “다만 북측에서 구체적 답을 주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조 장관은 그러면서 구체적인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답방 시기가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7주기인 12월 17일 전후가 아니냐’는 질문에 “아직 구체적 일정에 대해 북측에서 의사를 밝혀온 부분이 없기 때문에 기다려봐야 할 것 같다”고 답했다.

다만 조 장관은 김 위원장의 방남은 한반도 평화에 무척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설명했다. 그는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은) 남북 관계에서 굉장히 오래된, 넘지 못한 벽을 뛰어넘는 의미가 있다”며 “북·미 관계와 북한 비핵화에 굉장히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 장관의 이 같은 발언에 여·야는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김 위원장 방남을 당연히 이뤄져야 하는 것이라며 조속한 추진의 필요성을 말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비핵화가 전제되지 않는다면 무의미한 방남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보수단체는 그동안 우리 대통령만 평양에 가는 데 대한 문제를 지적해 왔다"며 "남북 상호적인 차원에서 서울 답방은 당연히 찬성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반면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은 "청와대가 조급하게 방남 이벤트를 만들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사회주의 경제 실험의 실패를 김정은과 사진 한 장 찍는 것으로 반전하려고 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는 이날 오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었다. 이번 회의에서는 한·미 방위비분담금 협의에 따른 대책이 주로 논의됐다. 또한 경의선 철도 현지조사 결과에 따른 후속 조치 및 남북 산림협력 등에 관한 논의도 이뤄졌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