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올해 저감사업 결과…내년부터 조기폐차 지원 등 강화

고농도 미세먼지 저감조치가 내려진 지난달 7일 서울 광화문에서 차량들이 움직이고 있다. (서창완 기자) 2018.12.05/그린포스트코리아
고농도 미세먼지 저감조치가 내려진 지난달 7일 서울 광화문에서 차량들이 움직이고 있다. (서창완 기자) 2018.12.05/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환경부는 올해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으로 미세먼지(PM2.5) 2085톤이 줄어들었다고 5일 밝혔다.

올해 운행차 저감 사업 대상 노후차량 중 저감장치 부착 1만6845대, 엔진개조 220대, 조기폐차 11만411대 등 총 13만368대에 대한 저감조치가 시행됐다.

이를 통해 미세먼지(PM2.5) 경유차에서 연간 배출되는 미세먼지 3만3698톤의 6.8% 수준인 2085톤을 감축한 것으로 분석된다.

환경부는 차량 발생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내년부터 노후 중·대형차의 조기폐차 지원을 강화한다. 노후 중·대형차 소유자가 차량을 폐차한 뒤 신차를 구매하면 지급되는 조기폐차 보조금을 3배 이상 인상하는 안을 검토 중이다.

소상공인 또는 저소득층이 노후경유차를 폐차한 뒤 LPG 1톤 트럭을 구매하면 노후 1톤 경우트럭 조기폐차 보조금(최대 165만원)에 400만원을 추가로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된다.

환경부는 6일 강원도 홍천 대명콘도에서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토론회’에서 올해 배출가스 저감사업 추진실적 등을 공개하고 내년 사업계획을 논의한다.

토론회에는 환경부, 지자체, 한국환경공단, 한국자동차환경협회, 저감장치 관련업계, 전문가 등 약 120명이 참석한다. 환경부는 이날 토론회에서 논의된 사항과 이해관계자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내년 1월에 확정하고 발표할 예정이다.

이형섭 환경부 교통환경과장은 “내년부터 중·대형 차량 등 운행 빈도가 높고 1대당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많은 차량을 집중 지원해 2022년까지 도로수송부문 미세먼지 배출량(2014년 기준)의 43%를 삭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eotive@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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