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구매 매트리스 등 20개 제품에서 라돈이 검출됐다고 환경운동연합이 밝혔다.(픽사베이 제공)2018.12.5/그린포스트코리아
해외 구매 매트리스 등 20개 제품에서 라돈이 검출됐다고 환경운동연합이 밝혔다.(픽사베이 제공)2018.12.5/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환경운동연합과 시민방사능감시센터가 베개와 매트리스 등 해외에서 구매한 라텍스 제품 20개에 대한 라돈 검출 정밀조사를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에 의뢰한 결과 모든 제품이 기준치(연간 피폭허용선량 1mSv)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환경운동연합은 시민들의 의뢰로 해외 구매 라텍스 제품 20개의 라돈 검출 여부를 간이측정기로 조사했다. 그 결과 20개 제품에서 라돈이 검출됐다. 이에 지난 8월 10일 원안위에 해당 제품들에 대한 정밀 조사를 요청했다.

환경운동연합은 5일 원안위 조사 결과 모든 제품에서 라돈이 검출됐으며, 해당 제품들을 사용할 경우 피폭선량이 연간 최소 3mSv에서 최대 25mSv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기준치 초과로 분석된 제품들은 중국,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에서 구매한 것들이다. 해당 제품명는 △Allatex △Cion △Dadi △Jiatai △Sabai △Tortex △미쪼 △이온텍스 등이다.

이런 가운데 환경운동연합은 해당 제품을 수거할 수 없어서 문제라고 지적했다. 해외에서 구매한 제품들의 경우 기준치를 초과하더라도 현행 ‘생활주변방사선안전법’으로 제조 및 판매사에게 원안위가 수거 명령을 내릴 수 없다.

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향후 생활방사선안전법을 개정해야 한다”며 “해외 구매 라텍스 제품에 대한 규제 대책과 사후관리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환경운동연합과 시민방사능감시센터는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제한적으로나마 이번 결과를 공개한 것이라고 밝혔다.

의심 제품 사용자들은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진행 중인 라돈 방문측정서비스(생활방사선안전센터 1811-8336)를 통해 조사판정 및 부적합 판정 시 배출방법 등을 안내받을 수 있다.

chesco12@greenpost.kr

키워드

#라돈 #라텍스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