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금속 침출수 낙동강 유입 진위 확인

석포제련소
석포제련소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환경·산림당국이 경북 봉화군 영풍석포제련소 주변 환경오염 조사에 나선다.

대구지방환경청은 석포제련소 주변 침출수 조사를 위한 용역 입찰을 공고했다고 30일 밝혔다. 최종 입찰은 12월 말쯤에 결정될 전망이다. 조사 기간은 6개월로 예산 1억원이 투입된다.

대구환경청 조사는 석포제련소 2공장 부근에서 중금속 오염 침출수가 낙동강으로 유입된다는 환경단체 주장이 사실인지 파악하기 위해 이뤄진다.

대구환경청 환경감시과 관계자는 “하천 주변 집수청과 하천수에서 침출수가 나왔다는 언론 보도 등이 있는데 우리 스스로 객관적 규명이 힘들어 용역 조사로 규명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조사는 석포제련소 2공장 주변 지하수 모니터링과 시설 부근 수질 및 토양 오염 여부 분석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대구환경청은 또 안동댐 부근에 서식하는 왜가리 폐사도 조사한다. 이 역시 용역 입찰을 해 놓았다. 예정대로라면 다음달부터 9~10개월 정도 진행된다. 본격 조사 시기인 4~5월 이전에는 문헌 조사 등이 진행된다.

왜가리 폐사체 부검과 생리조직 검사로 폐사가 중금속, 살충제 등 독성물질 때문인지 살펴볼 계획이다.

산림청도 지난 8월 17일부터 1년 동안 서울대·공주대·고려대 산학협력단과 공동조사단을 꾸려 제련소 배출 아황산가스(SO2)에 따른 산림피해를 조사한다. 8억80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이정미 정의당 의원과 환경단체들은 환경부(환경공단)가 2015년부터 1년간 수행한 ‘석포제련소 주변지역 환경영향조사’ 보고서가 부실 작성됐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 때문에 실시되는 이번 조사는 산림 피해의 원인을 토양·식생·대기 측면에서 두루 살펴 복구 방향까지 제시하는 게 목표다.

환경부는 내년 3월까지 석포제련소 인근 석포면사무소 쉼터에 대기오염 측정망을 설치한다. 이곳에서 월 2주 이상 일반대기와 중금속을 측정한 뒤 결과를 공개할 방침이다.

영풍 측은 "석포제련소 환경오염 조사에 대해 성실히 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