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용차 300대 가운데 114대 경유차
민주당 원혜영·서형수 의원도 '동참'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최열 이사장 등 환경재단 미세먼지센터 관계자들이 '의원님부터 경유차 이제 그만'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박소희 기자)2018.11.22/그린포스트코리아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최열 이사장 등 환경재단 미세먼지센터 관계자들이 '의원님부터 경유차 이제 그만'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박소희 기자)2018.11.22/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20대 국회의원들의 국회 등록 출입 차량 가운데 3분의 1 가량이 미세먼지 원인으로 지목되는 경유차인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환경재단이 국회에 정보공개를 청구해 입수한 ‘제20대 국회 국회의원별 국회 등록 출입차량 내역’에 따르면 의원 총 300명 가운데 114명이 경유차를 이용 중이다.

휘발유 차량은 175대, 기타 차량은 11대를 기록했다. 배기량으로 보면 1999cc 이하 13대, 2000~3999cc 283대, 4000cc 이상은 4대였다. 

최열 환경재단 이사장 등 재단 미세먼지센터 관계자들은 이날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의원님부터 경유차 이제 그만’ 캠페인을 벌이고 △유류세 상향 조정과 △화물차 유가보조금 폐지 등을 촉구했다. 
 
환경재단은 이날 캠페인에서 “먼저 본보기를 보여야 하는 의원들의 관용차 가운데 3분의 1이 경유차다. 당장 의원들부터 경유차를 퇴출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정부가 미세먼지 해결을 위해 클린디젤 정책을 공식 폐기했으나 미세먼지 관리 대책에는 유류세 상향 조정과 화물차 유가보조금 폐지 등은 빠져있다”며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미세먼지 주오염원인 경유차 퇴출 정책을 지금보다 강화하고 엄격하게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세먼지 대책 관련 예산이 지나치게 전기차 보급에 치우쳤다는 지적도 나왔다. 국회에 제출된 정부 대기오염 발생원 관리예산안 중 친환경차 보급 예산은 81%에 이른다.

환경재단은 "자동차 기업만 배불리는 예산 책정"이라며 "몇 년 전에는 ‘클린 디젤’이라며 경유차 판매를 촉진하더니 이제는 전기차나 수소차를 사라고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환경재단 관계자들은 기자회견 후 의원들을 만나 경유차 퇴출 운동 동참을 권유했다. 의원회관 주차장에 세워져 있는 경유 관용차에 ‘스톱 디젤(STOP DIESEL)' 딱지를 붙이기도 했다. 

경유차 퇴출 운동에 동참한 원혜영 더불어민주당 의원.(박소희 기자)2018.11.22/그린포스트코리아
경유차 퇴출 운동에 동참한 원혜영 더불어민주당 의원.(박소희 기자)2018.11.22/그린포스트코리아

 

원혜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미세먼지 원인으로 경유차가 지목된 만큼 저부터 경유차 퇴출 운동에 적극 동참하겠다”며 “저는 휘발유차를 타고 있지만 경유차를 타는 의원님들에게도 널리 알리겠다”고 약속했다. 

서형수 민주당 의원도 “지금은 기획재정위원회에 있지만 지난 환경노동위원회에 있을 때부터 미세먼지와 관련 경유차 문제에 대해 관심이 많았다. 대기오염 문제가 심각한 만큼 경유차 퇴출 운동에 우리부터 동참해야겠다”고 말했다. 

 

환경재단 관계자들은 22일 의원회관 주차장에 세워져 있는 의원들의 관용차에 ‘스톱 디젤(STOP DIESEL' 딱지를 붙였다. (환경재단 관계자 제공)2018.11.22/그린포스트코리아
환경재단 관계자들은 22일 의원회관 주차장에 세워져 있는 의원들의 관용차에 ‘스톱 디젤(STOP DIESEL)' 딱지를 붙였다. (환경재단 관계자 제공)2018.11.22/그린포스트코리아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