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주호 메리츠증권 팀장 '정부정책이 친환경차 및 수소차 등 보급에 미치는 영향' 강연

 
 
울산광역시에서 운행 중인 수소버스. (울산광역시 제공)
울산광역시에서 운행 중인 수소버스. (울산광역시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황인솔 기자] 최근 각 지자체가 전기차충전소 구축, 수소버스 도입 등 친환경 이동수단 인프라 확충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울산광역시'가 국내 저공해자동차 중심지가 될 것이라는 전문가 의견이 나왔다.

윤주호 메리츠증권 팀장은 22일 열린 미래자동차 기술 및 전략 세미나에서서 "울산은 제2의 미국 캘리포니아주가 될 것이며, 국내에서 저공해자동차 관련 산업 발전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말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는 지난 2009년부터 'ZEV(Zero Emission Vehide)' 프로그램을 진행해왔다. 이는 캘리포니아에서 연간 2만대 이상 차량을 판매하는 업체가 매년 일정 규모 이상의 친환경 차량을 판매하지 못할 경우 과징금을 부과받는 제도다. 프로그램 시행 후 약 10년이 지났고, 캘리포니아는 세계에서 저공해자동차가 가장 잘 정착된 지역으로 꼽힌다.

윤 팀장은 캘리포니아의 사례와 지난 몇년 간 울산시의 행보를 비교하며 가능성을 강조했다.

울산시는 지난해 12월부터 수소택시, 올 1월부터 수소버스 시범 운영을 시작했고 이달부터 정기노선에 2대를 투입했다. 울산시는 택시를 포함한 수소차 운행을 2020년까지 4000대로 늘리고 복합충전소를 포함해 수소충전소도 12기로 확충할 계획이다.

또 환경부와 함께 수소택시 구매보조금으로 한 대당 최대 5500만원을 지원해 현재 구입가격인 약 8500만원을 3000만원까지 낮췄다.

윤 팀장은 "울산은 수소차 양산공장이 있는 도시이며 국내 최대 부생수소 생산지역이기도 하다. 울산에 중화학 생산공장이 많고 수소생산량이 가장 많다는 점에서 저공해자동차 산업에 관심이 있다면 반드시 주목해야 할 도시"라고 설명했다.

breez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