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서 제1차 권역별 해양수산 정책협의회의 개최
해양수산 산업 투자·창업 지원으로 경제 활력 도모

해양수산부가 부울경 지자체와 미세먼지 감축 및 해양수산 산업 인프라 구축 등을 위해 머리를 맞댄다.(그린포스트코리아DB)2018.11.20/그린포스트코리아
해양수산부가 부울경 지자체와 미세먼지 감축 및 해양수산 산업 인프라 구축 등을 위해 머리를 맞댄다.(그린포스트코리아DB)2018.11.20/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해양수산부와 지역자치단체가 선박 등이 배출하는 미세먼지를 감축하기 위해 머리를 맞댄다.

해수부와 부산·울산광역시 및 경상남도는 오는 21일 오후 3시 부산국제여객터미널에서 ‘제1차 권역별 해양수산 정책협의회의’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과 오거돈 부산광역시장, 송철호 울산광역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릴 이번 협의회는 2건의 협약서 체결이 계획돼 있다.

해수부와 부산시, 울산시, 경남도는 해양레저관광 활성화와 수산업 혁신 등 해양수산 신성장동력 창출 지원을 골자로 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 업무협약은 특히 항만의 미세먼지 저감 대책도 주요 내용으로 포함했다. 해수부 등은 ‘항만 지역 등 대기질 개선특별법’을 제정, LNG 추진 선박 건조 확대 및 배출규제해역 지정 등 선박과 항만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협력할 방침이다.

이 같은 계획은 항만 지역 미세먼지가 선박에 기인한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2016년 국립환경과학원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당시 연평균 미세먼지 농도는 서울·인천이 26㎍/㎥, 부산이 27㎍/㎥을 기록했다. 이어 부산의 미세먼지 발생원은 51%가 선박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해수부는 앞서 지난 9일 미세먼지를 다량 배출하는 선박 연료유에 포함되는 황함유량 기준을 기존 3.5%에서 0.5%로 대폭 강화하는 ‘해양환경관리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 했다.

이날 해수부 등은 BNK금융그룹과 해양수산 산업 투자·창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할 계획이다. 협약 내용은 민관이 함께 해양수산 투자·창업 인프라 구축 지원에 나서겠다는 내용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해수부 관계자는 “해양수산 정책이 연안 지역 주민의 생활과 산업에 밀접하게 연관돼 있는 만큼, 중앙과 지방의 정책 공유는 매우 중요하다”며 “여건과 관심이 비슷한 권역별로 정책협의회를 개최함에 따라 알찬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부산·울산·경남 권역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해양수산업 인프라 등을 대폭 확대하고 선박·항만에 기인한 미세먼지도 절반 이상 감축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비쳤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