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소 30개소 확충...현대차, 2025년까지 10만대 생산

충남도청은 수소차를 올해(34대)보다 5배가량 늘어난 174대 보급한다고 12일 밝혔다. 수소충전소도 2개 추가 건립, 총 5개로 늘어난다. (충남도청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충남도청이 보급할 수소차.(충남도청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수소연료전지차 지원 금액이 정부안 450억원에서 1761억원으로 3배 이상 늘어날 계획이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예산결산소위원회 김동철 위원장(바른미래당)은 19일 열린 예결소위에서 수소연로전지차에 대한 정부보조금 지원 규모를 정부예산안인 2000대에서 5500대로 대폭 늘리기로 조정했다고 밝혔다. 

내년도 정부안은 총 2000대에 각각 2250만원을 정액 지급하는 것으로 편성됐지만 김 위원장에 따르면 연말까지 계약된 수소차는 4200대를 넘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환노위 예결소위는 이월되는 3500대 이상에 대한 지원금 확보를 위해 1311억원을 증액하기로 정부안을 조정했다.

김 위원장은 “내년으로 이월될 것으로 예상되는 소수차 계약 대수가 3500대 이상이라 정부안대로라면 수소차 구매를 위해 최소 1~2년 이상 기다려야 한다”며 “본회의 의결이 남아있는 상태지만 여야 3당 모두 수소차 지원 확대에 적극적으로 찬성하고 있어 큰 이변이 없다면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환노위 예결소위에서 조정된 수소연료전지차 보급예산은 수소승용차 5500대 구매보조금 1237억원, 수소버스 35대 지원금 70억원, 수소충전소 30기 지원금 450억원 등 총 1761억원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6월 발표한 로드맵에서 2020년 3000대(누적 5000대), 2022년 6000대(누적1만5000대)의 수소차를 보급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이에 현대차는 연간 생산량을 2020년 1만5000대, 2022년 3만5000대, 2025년 10만대 등 기존 정부 로드맵보다 8배 많은 수준으로 물량을 대폭 늘릴 방침이다. 차량가격도 2025년까지 5000만원으로 인하를 추진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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