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곤 전 부총리 딸 특혜 주장했다 2시간만에 사과
박원순 딸 전과 도왔다는 조국 "그때 한국에 없었다"

19일 공공기관 고용세습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는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왼쪽)와 김병준 비상대책 위원장.(김성태 의원 홈페이지)/그린포스트코리아
19일 공공기관 고용세습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는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왼쪽)와 김병준 비상대책 위원장.(김성태 의원 홈페이지)/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경질과 공공기관 고용세습 국정조사를 촉구하며 예산 심사 등 본회의를 보이콧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이 연달아 ‘아니면 말고’식 가짜뉴스 후폭풍을 맞고 있다. 

한국당은 16일 김상곤 전 부총리가 시험문제 유출 혐의를 받는 숙명여고 전 교무부장의 도움을 받아 두 딸이 명문대 치대에 합격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가 약 2시간 만에 “사실이 아니다”라고 사과했다. 

같은날 박원순 서울시장의 딸이 서울대 미대에서 법대로 전과할 때 법대 교수였던 현재 정권 실세의 힘이 작용했다는 취지의 의혹도 제기했다. 사실상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겨냥했다는 해석이다.

조국 민정수석은 곧 "박원순 시장의 딸은 2006년 2월 전과했는데, 나는 2005년 7월1일부터 2006년 6월30일까지 미국 하바드-옌칭 연구소에 방문학자로 머물고 있었다“며 "박 시장 딸을 본 적도 없다. 허위 중상은 감수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박원순 시장도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치에도 넘지 말아야 할 선이라는 게 있다”며 “조국 민정수석과 저의 딸에 대해 제기한 의혹은, 사문서 위조로 감옥에 가 있는 강용석씨와 2011년 조전혁씨의 황당무계한 주장에 근거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지난달 국정감사에서 쟁점이 된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의혹에서도 한국당 발 '가짜뉴스' 논란이 일었다.

당시 김용태 한국당 사무총장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서울교통공사 전 노조위원장 김모씨의 아들이 비정규직에서 무기계약직을 거쳐 정규직이 됐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역시 사실무근으로 드러나 이를 근거로 보도했던 조선일보가 정정보도를 하기도 했다.

당내에서도 자성의 목소리가 나온다. 김영우 자유한국당 의원은 19일 BBC 전영신 아침저널에 출연해 김상곤 전 부총리 논란을 놓고 “입이 백개라도 할 말이 없다. 여당이든 야당이든 근거가 없는 이야기를 어떤 정쟁의 수단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 반성해야 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한국당의 국회 보이콧 대응에 부심하던 민주당은 '가짜뉴스'를 계기로 역공에 나섰다.

민주당 가짜뉴스대책위원회 위원장인 박광온 최고위원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이 지난 과연 책임 있는 정당인지 의문을 갖게 한다”며 “허위사실에 기반해 이른바 혐오정치를 부추기고 있다”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병원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김성태 원내대표는 김용태 사무총장만 총알받이로 내세우지 말고 가짜뉴스 유포에 대해 직접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한국당의 공격 대상이 된 박원순 시장도 "지금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할 일이 가짜뉴스생산인지 되돌아보기 바란다"며 "하루 빨리 국회 보이콧을 철회하고 산적한 민생현안과 예산안 처리에 집중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했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