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장관 찾기 힘들다"vs김성태 "코드인사만 하니까"
'윤창호법' 국회 신속 처리 합의…인사청문제도 개선 주문

12일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여야3당 교섭단체 대표들이 정례회동을 가졌다.(국회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12일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여야3당 교섭단체 대표들이 정례회동을 가졌다.(국회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여야 3개 교섭단체 회동에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국회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이 이뤄지지 않은 조명래 환경부 장관을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한 것을 두고 강하게 비판했다. 

12일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국회 정례회동에는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참석했다. 

이날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무신불립(無信不立)을 말했지만 여야정 협의체가 있은 지 5일만에 장관 임명을 강행했다. 칼자루를 쥔 사람이 달라져야 한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역시 "대통령이 청문보고서가 제대로 채택되지 않은 상황에서 벌써 7번째 장관을 임명했다"면서 "지난 여야 원내대표 협상 때 장관 임명 강행이 계속되는 것을 개선하자고 합의했는데도 환경부 장관 임명을 강행한 것은 대단히 문제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야당은 장관 후보자를 낙마시켜야 성과로 생각하는데, 우리가 야당 때 만든 문화다. 우리도 반성해야 한다”면서도 “청와대 이야기를 들어보면 장관 찾기가 정말 힘들다”고 말했다. 

그러자 김성태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코드인사만 하려고 하니 인물을 찾기 어려운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문 의장은 “두 말 모두 일리 있다"면서 각 당 원내대표들에게 국회 동의 없이 장관 임명이 불가능하다록 하는 인사청문제도 개선을 주문했다. 

이날 회동에서 여야 원내대표들은 △2019년 예산안 법정기한 내 처리 노력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통한 선거제도 개혁 적극 협조 △국회혁신자문위원회가 마련 중인 혁신안 적극 지원 △5.18민주화운동진상규명위원회 위원 추천 조속 완료 △홍진 의장 흉상건립과 임시의정원 100주년 기념사업 적극 추진 등을 논의했다. 
 
이 가운데 음주운전 처벌강화를 골자로 한 일명 '윤창호법'을 정기국회에서 신속하게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구체적 처리 날씨는 정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윤창호법'은 도로교통법 개정안과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으로, 여야 의원 104명이 법안 발의에 참여했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