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저감조치 민간까지 확대하면 최대 12% 저감’ 시뮬레이션 결과 발표

미세먼지 대책을 민간으로 확대하면 상당한 저감 효과를 발휘한다는 걸 입증하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사진=Pixabay)
미세먼지 대책을 민간으로 확대하면 상당한 저감 효과를 발휘한다는 걸 입증하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사진=Pixabay)

 

[그린포스트코리아 채석원 기자] 국립환경과학원은 지난 3~6일 발생한 고농도 미세먼지의 원인을 분석한 결과 국내 요인 비중이 상당하다고 발표한 바 있다. 지난 9일 발표한 자료에서 국립환경과학원은 고농도 미세먼지가 없었던 지난 1일과 비교해 국내 요인 비중이 높은 질산염이 수도권과 호남권 측정소에서 각각 3, 3.4배 증가한 반면, 국외 유입 비중이 높은 황산염은 각 2.3, 1.3배 증가에 그쳤다고 밝혔다.

이 같은 조사 결과는 국내 요인 비중을 줄이면 국외 요인과 상관없이 미세먼지 저감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관련해 국립환경과학원은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한 국내 영향은 55~82%, 국외 영향은 18~45%로 나타났다면서 비상저감조치 발령 등을 통해 미세먼지를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이 분석 결과를 뒷받침하는 시뮬레이션 결과도 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12일 공개한 '미세 먼지 비상저감조치 효과 분석' 자료에서 수도권의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시행하는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전국의 민간 부문까지 확대하면 초미세먼지 농도를 최대 12%까지 낮출 수 있다고 밝혔다. 해당 자료를 보면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전국의 민간 영역으로까지 늘리면 초미세먼지(PM 2.5)의 하루 평균 농도가 2.2~12.2% 줄어든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중국발 미세 먼지 유입이 상대적으로 적었지만 초미세먼지 농도는 59.1㎍/㎥로 '나쁨'을 기록한 지난 3월 12일 상황을 시뮬레이션했다. 그 결과 약한 저감조치를 통해 차량 5부제를 전국적으로 실시하고 민간 사업장 조업을 5% 단축하는 등의 조치를 민간 영역에서 실시하면 초미세먼지 농도가 1.3㎍/㎥(2.2%) 감소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조사됐다.

또 강한 저감조치를 시행해 모든 차량을 배출가스 양에 따라 5등급으로 나눈 뒤 배출가스가 많은 4·5등급 차를 운행 금지하고, 사업장 조업 단축을 20%까지 끌어올리면 초미세먼지 농도가 7.2㎍/㎥(12.2%) 줄어들 것으로 추정했다.

jdtime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