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제공) 2018.10.23/그린포스트코리아
(한국소비자원 제공) 2018.10.23/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직장인들이 즐겨 찾는 프랜차이즈 음식점의 원산지 표시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23일 직장인들의 주요 점심‧저녁메뉴를 취급하는 프랜차이즈 40개 각 2곳씩 80곳을 대상으로 원산지 표시 실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중 53.8%에 해당하는 43개 업소에서 76건의 부적합 사례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원산지 미표시‧허위표시가 35건, 소비자가 원산지를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가 41건이었다. 

원산지 미표시‧허위표시의 경우 육류 품목명 미표시, 일부 메뉴 원산지 표시가 각각 7건, 거짓 또는 혼동 우려가 있는 표시가 6건, 쇠고기 식육의 종류 미표시 5건 등이었다.

소비자가 원산지를 쉽게 확인하기 힘든 경우는 메뉴판‧게시판의 원산지 크기가 규정보가 작은 경우가 11건, 원산지 표시판 크기가 규정보다 작은 경우가 9건, 원산지 표시판을 잘 보이지 않는 곳에 부착이 8건 등이다.

한국소비자원은 특히 육류에 대한 안전성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육류 전문점에서도 원산지 확인이 쉽지 않아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갈빗살’ 등 쇠고기‧돼지고기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부위는 식육 품목명과 부위를 병기할 필요가 있다.

다수의 음식점에서는 다양한 원산지의 육류를 메뉴에 따라 달리 사용하는 점도 확인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 원산지 표시 부적합 업소를 대상으로 지도‧단속을 요청했다.

또 농림축산식품부에는 △고깃집 등 구이용 육류 취급 음식점의 메뉴판‧게시판 원산지 표시 의무화 △식육 품목명‧부위 병기 등 원산지 표시 규정 명확화 △다양한 원산지의 육류 사용 시 원산지 표시판에 음식명 병기를 요청할 계획이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