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VOA 캡처) 2018.10.20/그린포스트코리아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VOA 캡처) 2018.10.20/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19일(현지시간) 이달 말쯤 북미 고위급 회담이 열릴 가능성을 시사했다.

멕시코를 방문 중인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멕시코시티에서 미 매체인 미국의소리(VOA와) 방송과 한 인터뷰에서 “다음 일주일 반 정도 안에 나와 북한 측 카운터파트의 고위급 회담이 여기에서 있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이 말한 기간이 대략 열흘 안팎을 의미해 이달 마지막 주 고위급 회담이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 그가 회담 장소를 ‘여기’에서 열릴 것이라 말해 미국에서 회담이 열릴 가능성이 주목된다.

그는 이 회담을 통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차 정상회담을 성사시켜, 비핵화에 대한 또 다른 큰 진전을 이룰 진정한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폼페이오 장관은 가까운 미래에 2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릴 것으로 예상하냐는 질문에는 “그렇다”고 대답했다.

가까운 장래가 어떤 뜻인지 묻는 질문에는 “아직 날짜가 정해지지 않아서 그것이 언제가 될지는 이야기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두 정상에게 모두 좋은 날짜와 시간, 장소를 찾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북한 비핵화 및 보상과 관련해서는 ”약 2주 전 김 위원장을 만났을 때, 그는 6·12 싱가포르 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한 약속을 지지한다고 거듭 강조했다“며 ”우리는 북한이 진정한 더 밝은 미래를 가질 날이 오게끔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작정“이라고 말했다.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