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이 종전선언 등 북한과 관련해 발언했다.(주현웅 기자)2018.10.12/그린포스트코리아
문 대통령이 종전선언 등 북한과 관련해 발언했다.(주현웅 기자)2018.10.12/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한반도 종전선언과 관련해 “시기의 문제일 뿐, 반드시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유럽 순방을 앞두고 영국 BBC와 인터뷰하며 이 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해서 미국측과 충분한 논의를 거친 것”이라며 “그것이 가급적 일찍 조기에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라는 점에 대해서 한·미 간에 공감대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2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늦지 않은 시점에 열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문 대통령은 “그렇게 늦지 않게 열릴 것으로 생각한다”며 “양 정상이 통 크게 합의를 했으면 하는 기대이며, 저는 이 프로세스의 진행에 대해 아주 강한 낙관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대북제재 해제에 대해서는 점진적으로 완화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비핵화가 어느 정도의 단계에 도달하게 되면 그때부터는 북한에 대한 경제 제재를 서서히 완화해 나가는 것까지도 진지하게 검토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해서는 “보편적인 인권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인권은 국제적으로 압박한다고 해서 인권 증진의 효과가 바로 생기진 않는다”며 “남북 간의 협력, 국제사회와 북한 간의 협력, 그리고 북한이 개방의 길로 나서는 것이 주민들의 인권을 실질적으로 빠르게 개선하는 실효성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