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abay 제공) 2018.10.11/그린포스트코리아
(Pixabay 제공) 2018.10.11/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한국전력공사가 최근 5년간 과다 청구했다가 되돌려준 전기요금이 55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전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통해 11일 이같이 밝혔다. 이 자료에 따르면 2014년부터 지난 7월까지 한전의 과다청구 건수는 총 8440건, 액수로는 55억1600만원이었다. 

원인으로는 요금 계산 착오가 22.3%로 가장 많았고 계기결선착오(19.0%), 계기고장(14.6%), 배수 입력 착오(8.7%) 등이었다. 

고객의 착오로 인한 이중납부도 있었다. 이 기간 이중납부는 262만2702건, 액수는 1438억1900만원으로 집계됐다. 이중납부 방식은 은행납부(62.6%), 자동이체(32.3%), 카드납부(3.7%), 계좌입금(1.5%) 순으로 많았다.

박 의원은 “한전의 과실로 인한 과다청구는 공기업의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심각한 문제”라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 요금 부과 체계에 대한 철저한 점검과 제도 개편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이어 “홍보, 안내문 발송 등으로 이중납부를 줄이기 위해서도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