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고위당정청 회의서 평양공동선언 후속조치도 총력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평양공동선언의 후속조치와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동의 조속 처리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뜻을 모았다.(sbs)/그린포스트코리아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평양공동선언의 후속조치와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동의 조속 처리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뜻을 모았다.(sbs)/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지난 기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는 평양공동선언의 후속조치와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동의 조속 처리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뜻을 모았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8일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고위당정청회의 결과 이같이 뜻을 모았다고 말했다. 

당정청회의는 올해 들어 벌써 5번째로 이낙연 국무총리,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전략기획위원장, 김태년 정책위의장, 이해찬 대표, 홍영표 원내대표,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 등이 참석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당정청은 평양공동선언, 한미정상회담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북 등 한반도의 평화 시계가 속도를 높이고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관련 후속 조치와 함께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을 위해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특히 남북공동선언 후속 조치와 관련해 철도 도로 연결, 사회문화체육 교류 사업 등 기존 합의사항 이행을 가속하고 그 가시적 성과를 조기에 도출하기로 합의했다. 

이산가족 상봉 다양화, 산림협력 및 감염병 공동대책 등 신규 합의사항은 남북 간 협의를 조기에 진행해 이후 추진방안을 구체화해 나갈 방침이다. 

당정청은 개성공단, 금강산 관광사업 재개처럼 대북제재 해제 등의 여건 조성이 필요한 사업은 사전 준비를 통해 본격적인 이행에 대비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평양공동선언의 군사합의 후속조치의 경우 상호적대행위 금지,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 등 즉각 이행이 가능한 과제 이행을 위해 통일부, 국방부 등에서 차관급 대책기구를 마련하기로 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날 "군사분야 합의서는 큰 틀에서 판문점선언의 후속으로 이뤄지는 만큼 정부 차원에서 필요한 절차를 밟아나가기로 했다"며 "국회 비준 동의가 필요한지, 않은지 판단하는 것은 일차적으로 법제처에서 하는 것이라 법제처 판단에 따라 정부가 의견을 받아 후속 조치를 하겠다"고 언급했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