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가 우리나라의 신용등급을 AA로 유지했다.(픽사베이 제공)2018.10.3/그린포스트코리아
S&P가 우리나라의 신용등급을 AA로 유지했다.(픽사베이 제공)2018.10.3/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세계 3대 국제신용평가기관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우리나라의 국가신용등급을 'AA'로 유지했다. 신용등급전망도 '안정적'이라고 평가했다.

3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S&P는 2일(현지시간) 우리나라의 국가신용등급과 전망을 이 같이 밝혔다고 발표했다. S&P에서 이는 세 번째로 높은 등급으로 영국, 프랑스, 벨기에 등과 같다. 일본·중국(A+)보다 두 등급 높으며, 미국·홍콩(AA+) 등 보다는 한 등급 낮다.

S&P는 "남북 관계가 개선되면서 한반도 긴장이 완화하는 추세"라며 "만약 북한이 경제자유화를 진전시킨다면 지정학적 위험이 감소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S&P는 지난 2016년 8월 우리나라의 국가신용등급을 'AA-'에서 'AA'로 상향 조정했다. 우리나라의 이 같은 등급은 약 2년 2개월째 유지되고 있다.

S&P는 미중간 무역 갈등이 우리나라에 입힐 경제적 타격은 크지 않다고 내다봤다. 미중간 무역 갈등은 한국 경제의 단기 성장을 다소 둔화시킬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란 게 S&P의 분석이다.

국가신용등급의 밑바탕인 대외건전성에 대해서는 "외환시장의 깊이 및 환율의 유연성이 한국경제의 강력한 대외 버퍼로 작용하고 있다"며 “한국의 평균 경상수지 흑자 규모는 GDP 대비 3.5% 수준”으로 전망했다.

다만 S&P는 북한정권의 붕괴가 우리의 위기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S&P는 “한국 정부가 부담해야 할 상당 수준의 통일비용이 한국신용의 가장 큰 취약점”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S&P의 이 같은 진단에 대해 기재부는 “정부는 앞으로도 국제 신평사에 대북 진전 상항과 한국 경제 동향을 적시 제공하는 식으로 대외신인도 관리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