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abay 제공) 2018.10.02/그린포스트코리아
(Pixabay 제공) 2018.10.02/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정부의 수도권 주택공급대책에 반발하는 지자체가 늘어나고 있다. 반발이 확산되는 경우 대책 자체에 대한 차질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서울 송파구와 강동구 등은 최근 정부가 발표한 주택공급대책에 대해 공식적으로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송파구는 “옛 성동구치소 부지에 1300가구의 주택을 짓기로 계획됐는데, 당초 이곳은 박성수 송파구청장이 복합문화시설을 짓겠다고 공약했던 곳”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박 구청장 역시 소셜미디어서비스(SNS)에 ‘성동구치소 부지 개발 관련 송파구청장 입장문’을 내고 강한 유감을 표했다.

고덕강일지구에 신혼희망타운 3500구를 짓겠다고 계획된 강동구 역시 입장문을 통해 “이곳에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주택이 1만호 이상 공급돼 있다”며 “공공주택이 특정지역에 밀집되는 것은 지역의 균형 발전을 위해 바람직한 일이 아니”라고 말했다.

김포한강신도시와 하남시 등에서도 지역 주민들의 반대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주택 5400호 가량의 공급계획이 잡혀 있는 경기 광명시는 지난달 27일 보도자료에서 “국토교통부의 일방적인 공공택지 지정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전달한 바 있다”며 유감을 표시했다.

광명시는 교통대책이 미흡하다는 점, 하안동의 구시가지 슬럼가 등을 우려했다.  

임병택 시흥시장도 “정부가 아파트만 짓고 떠나버릴 것이 아닌 주거지역의 안착까지 책임져야 한다”고 언급했다. 시흥 하중에는 3500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 21일 서울 등 수도권 17곳에 공공택지를 새롭게 조성하고 3만5000가구를 공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부동산업계는 “지자체와 지역주민의 반발이 이어질 경우 사업 자체에 차질이 생길 수도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