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한 제임스 앨리슨, 혼조 다스쿠 교수 (노벨위원회 제공)
2018년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한 제임스 앨리슨, 혼조 다스쿠 교수 (노벨위원회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황인솔 기자] 인류의 암치료에 크게 공헌한 미국과 일본 과학자 2명에게 올해 노벨 생리의학상이 돌아갔다.

스웨덴 카롤린스카의대 노벨위원회는 1일(현지시간) 제임스 P. 앨리슨 미국 텍사스대 엠디앤더슨 암센터 교수와 혼조 다스쿠 일본 교토대 특별교수를 2018년 노벨 생리의학상 공동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두 과학자는 인체의 면역기능을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시키는 스위치 역할의 수용체를 발견해 암 치료의 패러다임을 바꾼 면역관문억제 탄생에 기여했다.

노벨위원회는 "앨리슨 교수와 혼조 교수는 면역학 연구로 암치료 분야에 일대 혁명을 일으켰다"며 "암 치료법을 근본적으로 바꿨다"고 평가했다. 

이대호 서울아산병원 종양내과 교수는 "수상자 2명의 업적은 면역관문 수용체를 발견하고 그 기능을 규명한 것"이라며 "면역관문억제제를 사용하면 환자의 몸에서 암세포와 싸우는 면역기능을 끌어올려 큰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이어 "이번 노벨상 수상자들의 연구는 암 완치, 암환자들이 오랫동안 생존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며 "인류의 건강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노벨상 수상자로서 충분한 자격을 갖췄다"고 설명했다.

시상식은 알프레트 노벨의 기일인 12월 10일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다. 부문별 수상자에게는 노벨상 메달과 증서, 900만 스웨덴 크로네(한화 약 11억24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breez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