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도 전향적으로 전환...한국당만 남아

 
48일간 공전을 계속한 국회가 13일 의장단을 선출하며 정상 가동됐다.(YTN)/그린포스트코리아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안의 국회 처리에 시동이 걸릴 조짐이다/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안의 국회 처리에 시동이 걸릴 조짐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추석연휴가 끝난 27일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안에 대한 국회 논의를 시작하자며 야당 압박에 나섰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북한의 실질적 비핵화 조치가 미흡하다며 여전히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지만 지지결의한 채택을 주장하던 바른미래당이 비준 동의에 힘을 싣는 모양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정책조정회의에서 “바른미래당이 비준 논의를 시작한다고 했고 민주평화당과 정의당도 적극 동참하기로 했다”면서 자유한국당을 압박했다. 

'판문점선언의 상세한 비용추계서 제출'을 전제로 지지결의안 채택을 주장하던 바른미래당은 하루전인 26일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 남북군사합의서를 포괄적으로 비준 동의하는 방법을 국회에서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홍 원내대표는 “이제 자유한국당만 평양공동선언을 폄훼하고 있다”면서 “민주당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를 지지하는 다른 정당들과 함께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역시 자유한국당을 향해 판문점선언에 대한 국회의 비준동의를 촉구했다. 

이날 평화당 의원총회에서 정동영 대표는 "판문점선언을 비준하는 데 한국당과 보수야당이 동참하는 것이 역사의 흐름에 낙오하지 않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선택의 갈림길에 놓인 자유한국당은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핵무기를 머리에 이고 평화를 이야기할 수는 없다"면서 "평화체제 구축은 핵 폐기와 반드시 같이 가야 하는데 한국당을 평화의 방관자니 어쩌니 하는 건 부당하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한편,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의 비공개 예산정보 무단 열람·유출 논란과 이에 따른 검찰의 압수수색을 놓고도 여야 간 가파른 대치전선이 형성됐다.

더불어민주당은 심 의원의 국회 기획재정위 사퇴를 압박하며 국정감사 일정 협상에도 어려움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놓았고, 자유한국당은 정권차원의 야당 탄압이라고 맞받아쳤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