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정상회담 호평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여야는 25일 유엔총회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 대해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평가했다.

더불어민주당의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이번 한미정상회담의 결과를 적극 지지하며, 이번 회담이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발전을 한층 더 앞당기는 든든한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도 서면 논평에서 “양국이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핵폐기 원칙에 따른 확고한 공감대를 이루었을 것으로 기대한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북한 비핵화를 위해서는 미북정상회담이 중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북핵 문제에 대한 한미간 긴밀한 협의를 환영한다면서 “종전선언과 2차 미북정상회담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오갔다고 하니 조만간 가시적 일정으로 진전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도 한미정상회담 결과에 환영 입장을 보였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제3차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이 삐걱대던 북미 관계 정상화에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고지가 눈앞에 있다”면서 “남과 북은 평화에 있어 하나의 뜻을 갖고 있음을 확인했고, 문재인 대통령은 이 뜻을 미국에 전했다”고 말했다. 최 대변인은 이제 미국이 중요한 결정을 할 때라고 강조했다.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