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지속가능한 물관리를 향한 첫걸음 과제를 추진한다.(픽사베이 제공)2018.9.18/그린포스트코리아
환경부가 지속가능한 물관리를 향한 첫걸음 과제를 추진한다.(픽사베이 제공)2018.9.18/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환경부는 물관리 일원화 100일을 맞아 향후 물관리 정책 과제를 담은 ‘지속가능한 물관리를 향한 첫걸음’을 18일 발표했다.

환경부가 이날 밝힌 첫걸음 과제는 각각 △수자원 낭비 제거 △먹는 물 걱정 해소 △물로 인한 피해 최소화 △미래세대 배려 등 4가지다. 환경부는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추진전략도 세웠다.

먼저 수자원의 낭비를 없애기 위해 환경부는 국가 물이용 우선순위를 설정하기로 했다. 이는 한정된 수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서다. 구체적으로 용수 확보시 물 수요관리를 최우선 적용하고, 용수 부족시 빗물 또는 하수재이용, 유역 내 수자원 확보 등의 순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수자원을 통합적으로 활용해 기존 물 기반시설의 효용성을 높일 방침이다. 이는 기존 댐과 농업용 저수지의 용수공급능력을 재산정하고, 지역별 용수 재배분 방안을 마련하는 식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먹는 물 걱정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지역 맞춤형으로 물을 공급하기로 했다. 농어촌지역에는 지방상수도 보급을, 도서와 해안지역에는 해저관로와 지하수댐을 설치해 물 공급의 안정성을 확보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물에서 발생가능한 모든 오염물질을 목록화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감시 항목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현재 물 감시 절차는 ‘정수장 모니터링, 수질 감시항목 및 기준 설정’으로 이뤄졌지만, 이를 ‘오염후보물질 목록도출, 우선관찰대상물질 선정, 정수장 모니터링, 수질감시항목과 기준 설정’으로 개선한다.

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가뭄의 전 주기적 통합 대응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전국 가뭄 취약지도를 작성해 가용 수자원을 통합해 연계한 가뭄예방대책 마련에 나선다.

또 신속한 홍수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기상청과 기상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실시간으로 확인가능한 시스템도 마련한다.

미래세대를 위한 정책으로는 보 개방 및 모니터링을 과학적 분석을 통한 ‘보 평가체계 및 처리계획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에 더해 하구 환경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하구관리법’을 제정하고, 경인 아라뱃길은 공론화위원회 논의를 통해 기능을 재정립할 계획이다.

김영훈 환경부 물환경정책국장은 “물관리 일원화 효과를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첫걸음 과제 추진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라며 “이와 별도로 통합물관리 비전포럼을 열어 ‘통합물관리 정책 로드맵’을 마련 중에 있고, 이를 올해 말 정부에 제안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