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국립공원위원회서 추진 여부 결정 가능성
환경단체 "국립공원 훼손" vs 주민 "교통기본권"

흑산공항 추진 여부를 결정하는 국립공원위원회를 하루 앞두고 여전히 찬반 논란이 거세다.(광주환경운동연합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흑산공항 추진 여부를 결정하는 국립공원위원회를 하루 앞두고 여전히 찬반 논란이 거세다.(광주환경운동연합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흑산공항 건설 추진 여부를 결정하는 국립공원위원회 심의를 하루 앞두고 여전히 찬반 논란이 팽팽하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이상돈 바른미래당 의원은 18일 “국토부가 항공기 운항 안전성 확보방안에 대해 부실하게 검토한 것으로 보인다”며 “관계자들은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앞서 환경부는 19일 오후 2시 국립공원위원회를 열고 흑산공항 건설을 위해 만들어진 ‘다도해해상 국립공원계획 변경안’을 재심의한다고 밝혔다. 

흑산공항 건설은 당시 전남지사였던 이낙연 국무총리가 불을 지핀 사업으로 변경안 가결을 바라는 지역 주민과 부결을 촉구해온 환경단체간 의견 대립이 팽팽하다. 이날 회의에서 25명의 위원은 흑산공항의 환경성, 경제성, 안전성 문제에 대한 이견을 좁혀야 한다. 

이와 관련해 이상돈 의원은 안정성 문제를 지적했다. 

이 의원은 흑산공항 건설 안전성 검토단계부터 부실했다고 지적하며 항공기 운항 안전성 검토 수행 실적이 없는 업체가 어떻게 ‘흑산공항 건설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검사를 수행하게 됐는지, 업체 전문인력은 어느 정도 참여했는지 신뢰할 수 있는 근거를 밝히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비행 시뮬레이션 과정에서 필수사항인 RTO(Rejected Takeoff: 엔진결함이나 관제사 실수 등에 의한 이륙중단 현상)에 대해 검토하지 않은 것도 문제로 지적했다. 

그동안 흑산공항 건설시 발생하는 환경 문제도 계속 제기돼 왔다. 

국토교통부가 지난 2016년 8월 마련한 흑산공항 건설 기본계획에는 2021년까지 1833억원을 들여 신안군 흑산면 예리 대봉산 일대 터 68만4000㎡에 50인승 중소형 항공기 이착륙이 가능한 공항 건설 계획이 담겨 있다. 길이 1200m, 너비 30m 규모의 활주로를 비롯해 계류장과 대합실 등을 만들어 섬 주민의 고립을 해소하고 관광객을 늘리겠다는 것이다. 

공항 신설 계획이 발표되자 전남도와 신안군은 섬 주민의 교통 기본권 보장을 위해 조기 착공이 필요하다는 입장인 반면, 환경단체 42곳으로 꾸려진 한국환경회의는 흑산도에 공항을 건설하면 국립공원이 심각하게 훼손된다며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다. 

또 동아시아권 철새의 75%가 머무는 생태보고가 파괴되고 항공기와 충돌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현재 공항 건설 반대입장 쪽에서는 지난 8월 말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 출신인 안병옥 환경부 차관이 물러난 자리에 박천규 환경부 기획조정실장이 임명됨에 따라 변경안 가결에 힘이 실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