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국민 설명 홈페이지나 온라인 등을 통해 수시 공개 지시

이낙연 국무총리. (KTV 캡처) 2018.9.8/그린포스트코리아
이낙연 국무총리. (KTV 캡처)/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2015년의 경험에서 우리는 늑장대응보다 과잉대응이 낫다는 교훈을 얻었다”며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MERS) 확진 환자 발생에 대해 철저한 대응을 지시했다. 

이 총리는 9일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메르스 대응 긴급 관계 장관회의'에서 "초기대응을 잘하고 있다고 하지만 약간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미리미리 대처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총리는 “며칠 사이에 건축물 안전사고에 이어서 메르스까지 발생해 국민의 불안이 몹시 커져 있다"며 "공직자 여러분은 긴장감을 가지고 모든 사태에 대비해 주시고, 국민께서 조금이라도 덜 걱정하시도록 세심하게 임해달라"고 주문했다. 

2015년 국내에 발생한 메르스는 38명의 사망자를 냈다.

이 총리는 이에 대해 ”결과 못지않게 그 과정 또한 많은 아픈 경험으로 우리에게 남아있다"며 "대응은 더뎠고, 환자가 다녀갔거나 입원한 병원도 공개하지 않을 정도로 불투명하게 관리해 국민 걱정을 증폭시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때의 실패를 반면교사 삼아서 초동대응을 제대로 하고, 모든 일을 신속하고 투명하게 최선을 다해 피해자가 한 분도 나오지 않게 해달라”며 지나치다 싶을 정도의 대국민 설명을 홈페이지, 온라인 등을 통해 공개하라고 거듭 당부했다. 

이 총리는 이날 각종 SNS 등을 통해 받은 메르스와 관련 질문을 들며 "언론은 늘 분량의 제약을 받는다. 그래서 모든 국민이 원하는 모든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는 것이 언론의 숙명적 한계"라며 "질문이 더 나오지 않을 만큼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라“고 지시했다. 

이 총리가 이날 사례를 든 메르스 관련 질문들은 △환자가 탔던 택시 운전사는 어떻게 됐나 △쿠웨이트에 있는 환자 회사 가족들은 어떻게 되나 △대사관에서는 뭘 했나 △비행기는 어떻게 조치했나 △택시는 어떻게 했나 등이다. 

쿠웨이트를 방문한 후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은 61세 남성과 밀접하게 접촉한 것으로 파악돼 자택에 격리된 사람은 현재까지 21명으로 파악되고 있다. 

정부는 3년 만에 발생함에 따라 질병관리본부가 국내 메르스 위기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높였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질병관리본부는 '메르스 환자 발생 및 대응조치 현황'을, 행정안전부와 서울시는 기관별 대응상황과 조치계획을 보고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메르스 확산방지에 초점을 맞춰 논의를 진행했다.

회의에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김수현 청와대 사회수석,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 진희선 서울시 부시장 등이 참석했다.

또 메르스 환자 주치의인 서울대병원 김남중 감염내과 교수와 민간 전문가인 분당서울대병원 김홍빈 교수와 한림대 이재갑 교수도 함께했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