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 살균제 사태 피해자들이 환경부에 진상 규명 등을 요구했다. (MBC 캡처) 2018.8.31/그린포스트코리아
가습기 살균제 사태 피해자들이 환경부에 진상 규명 등을 요구했다. (MBC 캡처) 2018.8.31/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가습기 살균제 사태 피해자들이 환경부 장관과 만나 사건의 진상 규명과 해결책 마련을 촉구했다. 또한 각 당 대표들과 면담하며 국회 차원의 진상 규명도 요구했다. 

가습기살균제피해자단체협의회, 가습기참사전국네트워크 등은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과 함께 31일 오후 2시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2018 가습기살균제 참사피해자대회'를 열었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과 각 당 주요 인사들이 참여한 자리에서 이들은 “정부가 사과와 함께 지원 및 대책을 약속한 지 1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미흡하다”고 토로했다. 

피해자 유족인 왕종현씨는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면 더 좋아질 것으로 기대했지만 희망의 문이 닫히고 있다”며 “우리의 피해를 알리고 바로잡는 일에 피해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똘똘 뭉쳐서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김 장관은 “피해구제의 속도를 더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일정 수준의 의학적 근거가 확보된 질환에 대해선 먼저 지원하는 등 피해구제 대상 질환을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은 앞서 옥시레킷벤키저가 추가로 확인된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150명에 대해 배상신청 등록을 시작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면서 박동석 옥시 대표는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에게 다시 한번 고개를 숙였다.

하지만 분을 풀지 못한 피해자들은 옥시레킷벤키저뿐만 아니라 SK케미칼, 애경을 수사하는 검찰을 비판하기도 했다. 강찬호 가습기살균제피해자가족모임 대표는 “검찰은 옥시 수사까지 5년을 끌며 증거 인멸을 도왔다”며 “SK케미컬과 애경, 이마트도 마땅히 수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옥시레킷벤키저는 이날 3차 배상까지 진행해 개별 피해자 배상에 약 1450억원, 정부 특별구제기금 납부에 674억원 등 가습기 살균제 사태 해결에 총 2100억원 이상을 지출했다고 강조했다.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