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셀 미터마이어 전 세계자연보전연맹 부위원장 주장

DMZ 지역서 발견된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 '산양' (환경부 제공)
DMZ 지역서 발견된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 '산양' (환경부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황인솔 기자] 한반도가 통일될 경우 비무장지대(DMZ)를 생태관광지역으로 지정해 개발을 제한하고, 자연을 보전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페루 환경전문매체 몬가베이는 지난 24일(현지시간) 영장류학 박사이자 전 세계자연보전연맹 부위원장 러셀 미터마이어의 논평을 인용해 한반도에 평화가 찾아오면 DMZ의 동식물 등 생태계를 영구적으로 보호하는 정책을 펼쳐야한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러셀 미터마이어 박사는 "DMZ 지역은 휴전으로 인해 70년간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아 식물과 동물에게 '낙원'이 됐다. 통일 이후에도 해당 지역을 보전해 생물종다양성을 지켜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러셀 박사는 "DMZ를 보전할 수 있는 방법은 생태관광지화"라면서 "콩고민주공화국의 비룽가국립공원을 봤을 때 생태관광이 자리잡으면 자연환경도 지킬 수 있고 경제적으로도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비룽가국립공원은 지난 1992년 르완다 내전 당시 많은 피난민이 밀려들어와 공원 안 삼림과 생태계가 심하게 훼손됐다. 이에 유네스코는 1994년 비룽가국립공원을 위기에 처한 세계유산 목록에 등재해 보호를 시작했다. 이후 생태관광지가 되어 제한적으로 투어를 진행하며 수익금을 내고 있다. 

러셀 박사는 "한반도가 통일되면 DMZ을 개발하려는 외부 압력이 있을 것인데 북측과 남측은 이를 막고자 노력해야 한다. DMZ는 앞으로 국제 평화, 문화, 역사, 협력의 상징을 가진 지역이 될 것이고 통일이 현실로 다가왔을 때 '자연보전'은 그 의미를 더욱 강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DMZ의 면적은 907㎢(약 3억평)으로 한반도 전체 면적의 0.4% 정도지만 생태적, 경제적 측면에서 활용 가치가 많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지난 4월 판문점 선언이 이뤄지고 남북 관계에 긴장이 완화되자 투자가치가 높은 '기회의 땅'이라 불리고 있다.

이에 경기도는 20203년까지 600억원을 투입해 파주와 연천지역을 DMZ 생태평화관광지구로 조성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파주권역에는 생태마을특구를 만들고, 연천권역은 두루미 서식지 보전 사업, 두루미 학습원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DMZ 내부에는 수백만개의 '지뢰'가 묻혀 있고, 군사적 이유로 황폐화된 땅이 광활하게 존재한다. 70년 가까이 사람 손이 닿지 않은 곳이니만큼 해결해야할 현실적인 문제도 많다.

DMZ의 향후 활용 방안은 아직 정확하게 공개되진 않았지만, 경제와 생태가 공존하는 곳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28일 공개한 2019년도 통일부 예산은 총 1조3188억원 규모로, 이중 남북협력기금이 1조1004억원 책정됐다.

'경제적 가치'에 의미가 있는 북한 철도·도로 현대화 관련 예산은 5044억원으로 올해 3446억원보다 46%가 늘었다.

'자연적 가치'를 담은 DMZ 생태·평화안보관광지구 개발사업도 올해 104억원에서 내년 110억원으로 소폭 증가했다. 또 북한의 산림복구를 위한 경비도 반영됐다.

통일부 관계자는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산림협력 사업은 남북 간 협의가 진행 중으로 향후 남북 간 협의 완료 후 실제 사업비 규모가 구체화 될 수 있을 것"이라며 "마중물 성격으로 사업비 일부를 개략적으로 산정 후 2019년도 남북협력기금 예산에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breez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