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abay 제공) 2018.08.28/그린포스트코리아
(pixabay 제공) 2018.08.28/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신용보증기금(신보)이 올해 사회적경제기업 보증 규모를 1000억원으로 확대할 방침이라고 28일 밝혔다. 향후 5년간 500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사회적경제기업은 경제적 불평등, 환경오염 등 사회문제 해결에 중점을 둔 기업을 말한다.

사회적기업(고용노동부), 협동조합(기획재정부), 마을기업(행정안전부), 자활기업(보건복지부) 등이 이에 해당한다. 

신보는 지난해 10월 사회적기업, 협동조합을 대상으로 하는 특례보증 한도를 1억원에서 3억원으로 늘리고 마을기업과 자활기업에도 특례보증을 적용하기로 한 바 있다.

올해는 4월 투자옵션부 보증, 5월 유동화회사 보증 제도를 각각 신설해 자금조달을 도왔다.

투자옵션부 보증은 투자로 전환 가능한 옵션권이 부여된 보증지원이다. 보증 실행 후 1년이 지난 시점에서 기업 성과를 검토하고 투자 전환 여부를 검토하게 된다.

유동화회사 보증은 개별 기업의 회사채 등을 기초자산으로 유동화 증권을 발행하고 기업이 직접 금융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신보는 공모를 통해 13개 사회적경제기업을 선정, 자금을 지원했다.

신보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안정적 지원을 위해 일반 보증과 계정을 분리해 내년에 별도 계정을 만드는 방안을 정부와 협의하고 있다.

또 지난 6월 KB국민은행, 7월 우리은행, Sh수협은행과 금융지원 협약을 맺었다. 각 은행의 보증료지원금으로 보증료를 매년 0.3%p씩 5년 간 지원할 예정이다.

이처럼 보증 확대를 실시한 결과 보증공급이 2016년 166개 기업‧119억원에서 지난달 말 410개 기업‧591억원으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신보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과 더불어 사회적경제기업의 평가모형 개발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사회적가치 평가를 위한 지표 선정, 유형별 적용 가능한 가이드라인 제작에 나선다.

오는 11월 최종 연구보고서가 나오면 이를 기초로 2019년에 평가모형 개발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