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부동산 시장이 다시 과열양상을 띄고 있다.(픽사베이 제공)2018.8.23/그린포스트코리아
서울 부동산 시장이 다시 과열양상을 띄고 있다.(픽사베이 제공)2018.8.23/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한동안 주춤했던 서울 부동산시장이 다시 과열양상을 보이자 정부가 ‘투기지역’ 추가 지정을 검토하기로 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현안간담회를 열고 이 같이 밝혔다. 간담회에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최종구 금융위원장, 김수현 청와대 사회수석 등이 참석했다.

정부는 투기지역과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등의 추가 지정을 검토하기로 했다. 서울의 과열 발생지역에 대한 투기수요 유입을 차단할 필요성을 느껴서다.

실제로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이번 주 서울 아파트값 상승률은 0.37%를 기록했다.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등 부동산 규제책 시행 후 주춤하던 서울 집값이 지난달부터 다시 오름세를 타는 모습이다.

이에 정부는 조만간 부동산가격안정심의위원회와 주거정책심의위원회를 열어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추가 지정뿐만 아니라 청약조정지역에 대한 추가지정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부동산 거래 관련 편법증여 등에 대한 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며, 주택담보인정비율(LTV)·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 준수 여부도 집중 점검할 방침이다.

일각에선 예정된 조치라는 말도 나온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 2일 8·2 부동산 대책 1주년을 맞아 “부동산 시장 과열이 심화할 경우 투기지역 등을 추가 지정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당시 “집값 상승이 계속될 경우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추가대책 마련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