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심각한 상황 인식...19일 비공개 긴급회의 개최

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잠 못이루는 밤이었다며 오후에 담화 발표를 예고했다.(청와대 제공)2018.6.12/그린포스트코리아
19일 문재인 대통령은 주말 사이 관련된 참모들로부터 비공개 서면 보고를 받고, 고용지표의 악화 현상에 대한 철저한 원인 분석을 지시했다.(청와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7월부터 고용 여건이 회복될 것이라는 정부 전망과 달리 사실상 ‘고용정지’ 현상에서 2개월 동안 벗어나지 못하자 청와대 안팎이 다급해진 모양이다. 

19일 문재인 대통령은 주말 사이 관련된 참모들로부터 비공개 서면 보고를 받고, 고용지표의 악화 현상에 대한 철저한 원인 분석을 지시했다.  

수치상 문제뿐만 아니라 경제 전반의 기초여건을 개선하는 방향의 종합 분석을 통해 정확한 진단이 우선 필요하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하반기를 가늠할 수 있는 7월 고용동향에서 취업자 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000명 증가하는 데 그치자 다급해진 기색이다. 

당정청은 휴일을 반납한 채 이날 오후 긴급회의를 비공개로 가진다. 일련의 고용 악화의 흐름이 더 방치할 수 없는 위험 수준에 이르렀다는 상황의 심각성을 인식한 것이다. 

지난 17일 발표된 통계청의 '7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취업자 수는 총 2708만 3000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000명 증가하는 데 그쳤다. 실업자 수는 7개월 연속 100만 명대를 웃도는 것으로 조사됐다.

상황이 이래지자 청와대는 다시금 고용 여건의 본격 회복 시점을 연말로 늦춰 잡는 모습이다. 공기업 채용 본격화, 지난달 시행된 노동시간 단축 효과 등이 일자리 증가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해 7월부터는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이 엇나갔음을 인정한 것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내년 초에 이르러 본격적인 정책효과를 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정부가 최근 지난해의 소득주도 성장 중심에서 규제혁신을 통한 혁신 성장으로 정책 방향을 선회한 만큼 고용 분야에 있어서도 정책 효과를 거두는 데 일정 부분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설명이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