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이 낙동강 녹조 사태를 '국가재난사태'로 선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KBS 캡처) 2018.8.17/그린포스트코리아
환경운동연합이 낙동강 녹조 사태를 '국가재난사태'로 선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KBS 캡처) 2018.8.17/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낙동강 녹조 사태에 대해 정부가 ‘국가재난사태’를 선포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낙동강은 최근 녹조로 인해 공업용수로도 사용하기 힘든 6등급 수질로 악화됐다.

환경운동연합은 17일 성명에서 “총리실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발표한 취‧정수대책 강화 및 현장점검, 낙동강 상류댐 방류 등을 통해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을 밝혔으나 농업용수 공급을 이유로 유속정체라는 근본적인 해결을 위한 수문개방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실효성 있는 대책을 촉구했다.

이어 “영남 1300만인의 식수가 위협당하는 지금의 상황은 일시적인 풍수해나 국부적인 가뭄상황을 넘는 치명적 사태”라며 “정부는 서둘러 국가재난사태 선포하고 낙동강 일대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하라”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 대책이 그동안 녹조대응과 다를 바 없다고 비판했다. 지난해 3월 국토부 ‘댐·보·저수지 연계운영방안’ 연구용역결과에서 4대강 보가 있는 한 상류댐 물 방류로는 수질 개선이 불가능하다는 게 입증됐다는 것이다.

10월부터 보 개방수준을 확대하겠다는 것에 대해서도 지난 6월 ‘4대강 보개방 1년 중간결과’를 발표하며 내놓은 계획의 재탕이라고 꼬집었다. 또 안전한 수돗물을 위한 정수장 현장점검 수준으로는 국민의 불안을 떨치는데 역부족이라고 지적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식수원인 낙동강 함안보의 유해남조류세포수는 71만5993cells/㎖로 관측 이래 최고 수치를 기록했다”며 “농업용수도 수질기준(pH 6.0~8.5, COD 8이하)에도 미달하는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재난에 대한 사고수습을 위해 낙동강유역의 식수에 대한 긴급 구호와 수문개방에 따른 농업용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농민피해에 대한 지원 고려와 취·양수장 이전 비용 검토도 촉구했다.

아울러 국회가 재해복구비용의 지출과 정부 예비비 사용에 대한 승인을 즉시 추진과 수문개방을 위한 영남지역 지방자치단체의 협조도 촉구했다.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