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이 기자회견을 열었다.(환경운동연합 제공)2018.8.17/그린포스트코리아
환경운동연합이 기자회견을 열었다.(환경운동연합 제공)2018.8.17/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폭염이 기승을 부리면서 일각에서는 전력난을 우려하며 정부의 탈원전 정책 기조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에 대해 환경운동연합은 기자회견을 열고 “폭염을 빌미로 탈원전 노력의 근간을 흔들어선 안 된다”며 정부 정책에 힘을 실었다.

환경운동연합은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 모여 “핵발전소 없는 한국을 만들기 위한 국민들의 염원은 계속 이어져야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들은 “원전으로 인해 국민안전이 무너지면 결코 회복할 수 없다”는 경고 메시지도 전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원자력계와 일부 보수언론,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보수 야당들은 사실과 다른 정보를 유포시키며 탈원전 반대활동을 벌이고 있다”며 “탈원전 정책으로 인한 전력부족 등을 언급하며 사실을 호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자유한국당 등은 또 한전 적자의 원인이 핵발전소 가동률이 줄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면서 “안전문제 때문에 가동률이 줄어든 핵발전소를 두고 가짜뉴스를 퍼트리고 있다”고도 목소리를 높였다.

환경운동연합은 그러면서 “정부도 그간 핵산업계가 국민안전을 위협해왔던 일들을 적극적으로 파악하거나 알리지 않아 잘못이 크다”며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한수원 비리, 경주와 포항의 지진, 노후 핵발전소와 신규 핵발전소의 위험성을 기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환경운동연합은 “국민들은 핵발전소에 대해 하나씩 알아가면서 지속가능한 에너지를 갈구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며 “이것이 바로 국민들의 탈핵요구이며, 이 같은 국민들의 목소리를 무시하는 반대진영의 주장에 분노를 금할 수가 없다”고 밝혔따.

이에 환경운동연합은 “탈원전을 비판하는 이들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국민안전보다 핵산업계의 이익을 우선할 수는 없고, 탈원전에 한 번 무너진 국민안전은 결코 회복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