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동구청, 퀴어문화축제 광장 사용신청 반려

인천동구청이 다음달 8일로 예정된 제1회 인천퀴어문화축제의 북광장 장소사용 신청을 반려했다.(픽사베이)/그린포스트코리아
인천동구청이 다음달 8일로 예정된 제1회 인천퀴어문화축제의 북광장 장소사용 신청을 반려했다.(픽사베이)/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인천동구청이 다음달 8일로 예정된 제1회 인천퀴어문화축제의 북광장 장소사용 신청을 반려하자 논란이 일고 있다.

녹색당은 16일 “시민들을 위한 시민의 공간인 시민 광장이 성소수자 시민에게는 매번 닫혀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퀴어문화축제는 왜 모든 지자체에서 매년 같은 고초를 반복해 겪어야 하는가”라고 반문하면서 인천동구청의 결정을 비판했다. 

녹색당에 따르면 동구청 교통과는 보안인원 300명과 주차장 100면 서면 계약서 등을 ‘하루 전날’ 일방적으로 요구했다. 요구에 따라 하룻밤 만에 보안 인원 300명을 모았으나 주차장 100면 서면 계약서는 성사시키지 못했다. 

이에 녹색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처음부터 광장 사용 신청을 받아주지 않기 위해 조례 등 어떤 근거도 없는 불가능한 조건을 부당하게 요구했다"며 “모든 행정은 성소수자에게 차별을 자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녹생당은 “공영, 민영주차장 모두 거부하는 상황에서 100면의 주차장 서면계약서 제출은 애초에 불가능했다”고 지적했다. 동구청의 요구는 처음부터 광장 사용 신청을 받아주지 않기 위한 핑계였다는 것이 녹색당의 주장이다. 

그러면서 “구청 교통과 담당자가 자의적으로 하루 전날 부당하고 과도한 요구를 할 수 있는 이유는 대한민국 행정부터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의식이 팽배하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