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가뭄 및 녹조 대응'을 심의·확정
올여름 강수량 평년 대비 13.0% 수준

정부는 낙동강을 중심으로 발생한 녹조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10월경 4대강 보 개방 확대 방안을 검토한다. (픽사베이)/그린포스트코리아
정부는 낙동강을 중심으로 발생한 녹조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10월경 4대강 보 개방 확대 방안을 검토한다. (픽사베이)/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장마가 일찍 끝나고 재난 수준의 폭염이 계속되면서 전국 곳곳에 녹조 현상이 심각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낙동강을 중심으로 발생한 녹조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10월쯤 4대강 보 개방 확대를 검토한다. 

정부는 16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49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가뭄 및 녹조 대응'을 심의·확정했다.

환경부에 따르면 현재 전국 주요 상수원·친수활동구간 28곳 가운데 9곳에 녹조 경보가 내려졌다. 단 수돗물에서 녹조로 생성되는 독성물질은 검출되지 않았다.

현재 녹조는 낙동강 강정고령·창녕함안 지역에 '경보', 진양호는 '경계', 낙동강 칠곡, 대청호, 영천호, 운문호, 안계호, 팔당호에는 '관심' 수준이다. 

하지만 폭염이 이어지면서 녹조가 8월 이후까지 상당한 강도로 나타날 가능성에 대비해 정부는 추가 대책을 마련했다.

무엇보다 녹조로 인한 먹는 물 안전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심층 취수, 활성탄 투입 등 취·정수 대책을 강화한다.

차질 없는 이행을 위해 환경부와 전문가 합동으로 24일까지 18개 정수장을 현장 점검키로 했다.

앞서 환경부는 4대강 중에서 녹조가 가장 심한 낙동강의 경우 지난 14일 안동임하댐, 합천댐에 확보된 환경 대응 용수 3655만㎥를 방류한 바 있다. 

농업용수가 부족해지는 10월쯤에는 4대강 보 개방 확대를 검토하고, 녹조가 밀집한 지점은 저감 설비를 이용해 적극적으로 녹조를 제거할 계획이다. 

정부는 또 가뭄 대책으로 급수대책비를 긴급지원하고 10월부터 물 부족 지역을 조사해 양수 저류와 관정 개발 등을 추진한다.

지난달 11일 장마 종료 후 지난 12일까지 32일간 전국 강수량은 33.4㎜로 평년 282.3㎜ 대비 13.0% 수준으로 심각한 강수 부족 상태로, 충남(69.7%), 전남(66.6%) 등 평균 저수율을 밑도는 지역을 중심으로 밭작물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폭염 피해가 가장 극심한 밭작물을 중심으로 간이 급수시설 설치, 살수차 운영 등에 필요한 급수대책비 78억원을 긴급 지원한다.

정부 관계자는 "농업용 저수지 저수율은 평년 대비 77.7%으로 전반적으로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올해 농사 급수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내년 봄 가뭄에 대비해 10월부터는 물 부족 지역을 조사해 양수 저류, 관정 개발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생활·공업용수를 공급하는 전국 다목적 댐과 용수 댐의 저수율은 예년 대비 각각 94.9%, 119.4%로 정상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강우 부족에 대비해 주암댐, 소양강댐 등 6개 댐의 용수를 비축한 상태다.

지하수나 계곡 물을 생활용수로 사용하는 일부 도서·산간 지역에서는 물 부족 현상이 나타나 현재 제한·운반 급수를 하고 있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