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abay 제공) 2018.08.14/그린포스트코리아
(Pixabay 제공) 2018.08.14/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리라화 폭락 등 터키 금융불안이 확산되고 있으나 국내 금융시장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분석이다.

국제금융센터는 14일 ‘터키 금융시장 패닉 및 관련 영향 점검’ 보고서에서 “터키의 금융 및 투자, 무역의존도는 대부분 유럽에 집중돼 있어 한국의 직접적 영향은 상대적으로 적다”고 밝혔다.

실제로 터키의 주요 무역대상은 유럽연합(EU)으로 전체의 41%를 차지하고 있으며 독일(9.3%), 중국(6.8%), 러시아(5.8%), 미국(5.4%), 이탈리아(5.2%) 등이 뒤를 잇고 있다. 

국제금융센터는 국내 금융권의 대(對) 터키 익스포져(리스크에 노출되어 있는 금액)는 지난 3월 말 기준 전체의 0.5%에 불과해 직접적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무역 영향도 주요 수출품목인 철강, 합성수지, 자동자부품 등 일부 품목에 제한될 가능성이 높다.

신흥국 전반의 위기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예측 및 우리나라의 경우 다른 신흥국보다 경제 기초여건이 탄탄하다는 것도 이유 중 하나다. 한국은 신흥국 중 경상수지‧국제투자가 가장 양호해 다른 국가에 비해 추가적 타격이 제한적이며 자본유출 위험성도 낮다는 것이다. 

그러나 달러가 강세를 보이는 등 국내 증시와 환율이 흔들리고 있어 경계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터키발 불안에 따라 안전자산 선호심리가 강화되면서 신흥국 전반적으로 증시 및 통화가 약세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해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환율 변동성이 확대될 경우 필요에 따라 시장안정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미국이 개도국 특혜관세 철폐 검토 등 터키에 대해 제재를 가하면서 지난 10일 터키 금융시장의 크게 요동치는 등 패닉에 빠졌다.

환율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국채금리, 신용부도스왑(CDS)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고수준으로 상승했다. 리라화 가치는 한때 전일 대비 -11.9%까지 폭락했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