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는 등산객이 급증하고 산림내 마른낙엽 등 가연물질이 많이 쌓여 산불발생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산림주변 소각금지 등 특별조치를 취하고 산불예방 비상체제에 돌입한다고 23일 밝혔다.

봄철 3~4월은 1년 중 산불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기로 최근 10년동안 133건 중 126건(95%)의 산불이 이 시기에 집중됐다.

이에 따라 시는 5개구청과 무등산공원관리사무소 등 7개 기관에 산불상황실을 가동하고, 상황실 근무인원을 100여명으로 증원해 유관기관과의 공조 체계를 구축해 예방과 진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특히 봄철 산불은 논·밭두렁소각과 입산자 실화가 대부분인 점을 고려, 산불취약지에 산불전문 진화대원 100명과 유급감시원, 공익근무요원 120명 등 1일 220여 명으로 증원해 비상근무체제로 무등산과 자치구별로 고정 배치할 예정이다.

또 본격적인 농사준비 철을 맞아 논·밭두렁 소각이 늘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산림과 가까운 곳에서(100미터 이내) 논·밭두렁, 농산폐기물, 쓰레기 소각을 일체 금지하고 산림 안에 인화물질 반입, 불 피우는 행위를 집중 단속할 계획이다.

특히 산불감시시설을 당초 4개소에서 8개소로 확대해 무등산, 금당산, 용진산, 삼각산, 마집봉, 망산, 군왕봉, 송학산 등 주요 산에 설치된 무인감시카메라를 활용, 현장중심의 실시간 산불감시체계를 유지해 조기발견과 초동진화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면서 예년보다 더욱 산불 발생이 우려되므로 등산할 때는 지정 등산로를 이용하고 산림 안에서는 라이터 등 화기물 소지 금지와 금연을 당부한다”면서 “특히 논·밭두렁 태우기나 각종 쓰레기 소각 금지 등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