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무관함. (Pixabay 제공) 2018.08.13/그린포스트코리아
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무관함. (Pixabay 제공) 2018.08.13/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정부가 BMW 차량 화재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의 소프트웨어 조작 여부에 대해 실험을 진행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BMW 화재 원인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관련 실험을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화재 발생 이후 전문가들은 냉각된 배기가스가 흡기다기관을 통해 엔진으로 들어가는 과정에서 취약한 EGR 소재가 열기를 이기지 못했을 가능성에 대해 지적했다. 또 EGR의 크기 문제, 고온의 배기가스가 제대로 식혀지지 못하는 문제 등도 도마 위에 올랐다. 

이밖에 배기가스 배출량 규제에 맞추기 위해 실제 능력보다 과도하게 작동하도록 전자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가 조작됐다는 지적도 꾸준했다. 

이에 따라 민‧관 합동조사단은 안전진단을 받은 차량과 그렇지 않은 차량, 리콜 대상 차량과 아닌 차량 등 다양한 샘플을 확보해 배기가스 배출량을 확인할 방침이다. 

또 주요 리콜대상인 BMW 520d 설계를 변경한 과정도 확인한다.

BMW는 2016년 11월 이후 생산된 520d 모델에 개량된 밸브를 탑재하고 라디에이터 면적을 넓힌 바 있다. 자연히 이전 모델의 EGR 크기가 작았던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이 제기됐다. 만일 이 추측이 맞다면 BMW가 EGR 부품 결함을 알면서도 알리지 않고 설계를 변경했을 가능성이 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이와 관련 징벌적 손해배상 강화, 과징금 부과 근거 마련 등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