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정부표 신재생에너지 정책 선회하나

▲ 미국 뉴욕 뷰캐넌에 위치한 인디언 포인트 원자력발전소 =출처 플리커

 

미국이 34년만에 신규 원전 건설을 승인하면서 오바마 정부가 지향하던 신재생에너지 진흥 정책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시카고 트리뷴 지를 비롯한 미 언론들은 미 원자력위원회(NRC)가 조지아 주 동부에 2기의 원자력발전소 건설을 승인했다고 9일(현지시간) 밝혔다.

애틀랜타에 본사를 둔 사우선 컴퍼니는 140억 달러를 투자해 2016년부터 원자력발전소를 건설하겠다는 소위 '보그틀' 안을 제출했으며 미 원자력위원회는 80%의 찬성으로 이 안을 통과시켰다.

미국은 104기의 원전을 운용하고 있는 명실공히 세계 최대의 원자력 대국이지만 지난 1978년 이후 미국 내에 신규 원전 건설을 허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979년 펜실베니아 주에 위치한 스리마일 섬의 부분 노심용융 사건 발생으로 미국 내 여론이 악화됐기 때문이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 사건 이후 신규 원전 건설 제안서는 이전보다 반으로 급감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원자력협회의 마빈 퍼텔 회장은 "이날은 역사적인 날이다"면서 "이는 원자력 확장이 저탄소 에너지의 핵심이라는 것과 고용 창출, 전력 공급의 안정화 등에 기여한다는 것을 미 정부가 인정한 날로 기억될 것"이라 평했다.

오바마 정부는 이번 보그틀 프로젝트에 83억 달러의 연방 기금을 대출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 이같은 결정에 대해 국제에너지기구(IEA)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파티 바롤은 "환영할만한 일이다"면서 "원자력은 좋은 에너지원"이라 찬사를 보냈다.

하지만 후쿠시마 원전 사태 이후 전세계적으로 탈핵 에너지에 대한 여론이 준동한 상황에서 내려진 결정이라는 점과 오바마 정부가 주창하는 신재생에너지 강국에이 길에 반대된다는 점 드이 향후 쟁점으로 부각할 것이라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