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로서 태풍 야기는 한반도를 빗겨갈 가능성이 높다.(기상청 제공)2018.8.11/그린포스트코리아
현재로서 태풍 야기는 한반도를 빗겨갈 가능성이 높다.(기상청 제공)2018.8.11/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폭염을 씻겨줄 것으로 기대됐던 14호 태풍 ‘야기’는 한반도를 빗겨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11일 기상청에 따르면 야기는 이날 일본 오키나와 동남동쪽 약 400km 부근 해상에서 중심기압 994hPa 중심 부근 최대 풍속 19m/s(68km/h)의 소형급 크기로 북서 방향으로 이동 중이다.

이대로라면 서귀포 서남서쪽을 살짝 빗겨가는 야기는 이후 중국 칭다오 북동쪽에 상륙, 신의주 방향으로 빠져나갈 것으로 예측된다. 결국 남한 지역 대부분이 태풍의 영향권에서 벗어는 셈이다.

북한의 경우 오는 15일쯤 신의주에서 야기를 잠시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야기는 그 다음날쯤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육상까지 이동해 소멸할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보고 있다.

다만 기상청은 태풍이 칭다오에 상륙한 뒤 방향을 남한 쪽으로 더 틀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이 경우 충남 서해안 지역과 서울 및 수도권, 경기 북부와 강원 북부 등이 태풍의 영향권에 들어가게 된다.

기상청 관계자는 “기상청은 태풍 위치가 유동적일 수 있으니, 이후 발표되는 기상정보에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제14호 태풍 '야기'는 일본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염소자리(별자리)를 의미한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