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관련 협의' 북이 먼저 제안...정상회담 일정 조율 '관심'

판문점(위키피디아)/그린포스트코리아
판문점(위키피디아)/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통일부가 남북 고위급회담을 13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혀 남북정상회담 일정이 조율될 지 관심이 집중된다.

4.27 판문점선언에는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가을 평양을 방문하기로 했다'는 내용이 담겨있지만 교착 상태에 빠진 북미간 비핵화-평화협정 협상에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이르면 이달 말로 당겨지는 게 아니냐는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북측은 9일 오전 통지문을 통해 13일 고위급회담을 개최해 판문점선언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남북정상회담 준비와 관련한 문제들을 협의할 것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이날 북측의 회담 개최 제의에 동의하는 통지문을 즉각 전달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조명균 통일부장관을 수석대표로 하는 대표단을 구성할 방침이다.

통일부는 "이번 남북고위급회담을 통해 '판문점선언' 이행을 촉진하는 방안과 함께 남북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데 필요한 사항들을 북측과 심도있게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남북고위급회담은 올해 들어 1월 9일, 3월 29일, 6월 1일에 이어 이번이 4번째다. 

한편, 북한은 이날 관영매체를 통해 미국에 선제적인 종전선언 발표를 위한 논의에 전향적으로 나설 것을 재차 촉구했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