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제공) 2018.08.08/그린포스트코리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제공) 2018.08.08/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오는 23일부터 160억달러(약 18조원)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25% 관세를 부과하면서 미‧중 무역갈등이 격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7일(현지시간) 홈페이지에서 ‘미국 기술과 지식재산권을 침해한 중국의 불공정 무역관행에 대한 대응조치’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는 지난달 6일 34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한 것에 이은 추가조치다. 

이번 조치에서는 46일에 걸친 공개 의견 청취 및 검토를 거쳐 업계에 미칠 악영향에 대해 조사했고 이에 따라 부과 품목이 284개에서 279개로 소량 줄었다. 

주요 품목은 반도체, 전자, 플라스틱, 철도차량, 철도장비, 화학, 오토바이, 전기모터, 정기터빈 등이다. 이들은 중국의 첨단 제조업 육성정책 ‘중국제조 2025’에서 강조하는 품목들이다.

특히 반도체는 중국 정부가 크게 지원했던 분야이며 미 반도체산업협회(SIA) 통계에 의하면 미국은 중국에서 25억달러 규모의 반도체 및 관련 제품을 수입했다. 

로이터통신은 SIA가 “이번 관세 부과 조치가 중국이 아닌 미국 반도체업계에 해를 끼칠 것이라는 의견을 강하게 정부에 개진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5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고율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중국 역시 동일한 정책으로 맞대응할 것을 예고하면서 미‧중 무역갈등은 한층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블룸버그는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과 류허(劉鶴) 중국 부총리가 고위급 협상을 재개하려는 접촉을 이어가고 있다고 전했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