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캡쳐) 2018.08.05/그린포스트코리아
(KBS 캡쳐) 2018.08.05/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계엄령 문건’으로 논란을 일으킨 국군기무사령부(기무사)가 해체되고 새 부대가 창설되는 과정에서 4200여 명의 기무요원 전원이 원대복귀하게 된다. 국방부는 이후 선별적으로 복귀시켜 인적청산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국방부는 “현재 기무 부대원은 모두 원래 소속됐던 육‧해‧공군으로 복귀한다”며 “기존 기무사를 폐지하고 새로운 사령부를 창설하는 절차는 동시에 진행될 것”이라고 5일 밝혔다.  

기무사 개혁위원회는 기무사 인원을 30% 이상 줄일 것을 권고했다. 감축되는 인원은 실질적으로 원대복귀하고 나머지는 서류상으로만 원대복귀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또 기존 기무요원 외에 다른 부대에서 새롭게 군의 정보부대로 옮겨오는 인원도 있을 가능성도 언급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3일 기무사의 댓글공작 사건, 세월호 민간인 사찰, 계엄령 문건 작성 등 불법행위 관련자를 원대복귀시키라고 지시했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 역시 지난 4일 과천 기무사 청사에서 열린 남영신 기무사령관 취임식에서 “기무사의 역할과 기능을 재정립하고 폐쇄적인 인사관리 제도를 개선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새 기무사령관이 된 남영신 중장에 이어 수뇌부들이 대거 교체될 것으로 보인다. ‘계엄령 문건’ 작성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진 소강원 참모장과 기우진 처장 역시 직무정지 상태다.  

기무사를 해체하고 새 사령부를 창설하는 업무는 새로운 군 정보부대 창설준비단이 맡게 된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