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제공) 2018.08.02/그린포스트코리아
(국토교통부 제공) 2018.08.02/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지 51곳에 대해 부지 매입, 설계, 착공 등이 본격화되면서 2022년까지 4조4160억원 규모의 사업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월 선정한 도시재생뉴딜 시범사업 68곳 중 51곳의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이 완료되면서 도시재생특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됐다고 2일 밝혔다.

이번에 승인된 51곳은 올해 상반기 재생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고 실현 가능성 및 타당성 평가를 통과했다. 나머지 17곳은 현재 계획 수립 중이다. 

확정된 51곳의 상세한 재생계획을 보면 쇠퇴한 구도심을 활성화시키는 중심시가지 및 근린재생 사업이 27곳, 노후 주거지의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주거지재생 및 우리동네살리기 유형이 24곳이다.

구체적으로 경북 포항에서는 폐교 부지를 활용해 문화예술 공방을 조성하고, 세종 조치원에서는 철도부지에 창업교육센터를 설치한다. 전북 군산에서는 버려진 수협 창고를 리모델링해 청년창업 공간과 도시재생센터로 활용할 방침이다.

또 지역의 영세한 소상공인, 자영업자에게 저렴한 임대료로 장기간 임대하는 ‘공공임대상가’ 조성계획도 반영됐다. 

24곳의 노후 주거지 재생사업 지역에서는 공영주차장, 골목길 정비, 공동체 공간 등 생활인프라를 확충한다.

노후화된 개별 주택에 대한 정비도 실시되며 보육환경 개설, 생활가로조성, 안전 마을골목길 조성, 공적임대주택 건설, 창업 공간 확장 등도 진행된다. 

이밖에 쇠퇴 지역을 특색 있게 활용하기 위한 스마트 재생사업, 대학캠퍼스 특화사업, 건축경관 특화사업 등에도 국비가 추가 지원된다. 

한편, 도시재생특별위원회 내에 실무위원회를 설치할 수 있도록 도시재생특별법이 개정돼 재생계획의 사전 검토와 변경 등 사업 심의 권한이 부여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실무위원회 설치‧운영 등을 통해 하반기부터는 주민들이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