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 특별재난 위기관리 매뉴얼 및 보상 근거 마련도 주문

문재인 대통령이 “노동시간 단축이 과로 사회에서 벗어나 나를 찾고 가족과 함께하는 사회로 나아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SBS)/그린포스트코리아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폭염을 특별재난 수준으로 인식하고 관련 대책을 마련하라고 관련부처에 지시했다(SBS)/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폭염을 특별재난 수준으로 인식하고 대책을 마련하라고 관련부처에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기록적인 폭염과 열대야로 온열환자가 급증하고 사망자도 늘고 있다”면서 “닭과 돼지 등 가축과 양식어류 폐사도 속출하고 있다”며 이같이 당부했다. 

특히 폭염으로 인한 전력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원전 재가동 의혹이 일자 “원전 가동사항에 대해 터무니없이 왜곡하는 주장도 있다”며 “산업통상지원부가 전체적인 전력수급계획과 전망, 대책에 대해 소상히 국민께 밝혀달라”고 주문했다. 

이와 더불어 “노약자와 독거노인, 쪽방 생활을 하는 분처럼 폭염 취약 계층의 대책이 충분한지 점검하고, 폭염 속 땡볕 노동으로 노동자나 농업인 등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달라”면서 “가축과 농축산물 피해, 식중독, 감염병에 대한 대책이나, 도로 파손 및 열차 선로문제 등에 대한 대책도 시급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폭염도 재난으로 취급해 재난안전법상 자연재난에 포함해 관리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폭염 위기관리 매뉴얼이나 폭염피해 보상근거 마련 등 체계적이고 근본적인 종합대책 수립을 요구했다. 

이밖에 문 대통령은 문화체육관광부에는 근로자 휴가비 지원제도, 휴가문화 캠페인 등의 대책이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강조했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